본문 바로가기

"두 개의 '123권' 뭐길래" 모빌리티 혁명 나서는 중국

중앙일보 2021.03.10 23:33
모빌리티(Mobility·이동수단) 서비스 시장을 둘러싼 중국 완성차 제조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해당 산업은 급성장 중이다. 이에 중국 정부는 세계 최대의 모빌리티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혁신을 꾀하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는 '국가종합입체교통망 계획'을 발표하며 2035년 교통 건설 목표와 중점 과제에 대한 계획을 공개했다. 이번 계획은 '전국 123 교통권'과 '글로벌 123 물류권' 구축을 골자로 했다.  
 베이징의 도로 ⓒ로이터

베이징의 도로 ⓒ로이터

'전국 123 교통권'은 도시권 1시간 통근, 도시군 2시간 연결, 전국 주요 도시 3시간 교통망 구축을 뜻한다. 고속철도를 타고 다른 지역으로 출근한 다음, 오후에 고속철도를 퇴근하는 지역 간 통근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오지를 제외한 전국 현(縣) 급 행정센터에서는 15분 내 국도 연결, 30분 내 고속도로 연결, 1시간 내 철도 연결을 실현키로 했다. 시·지급 행정 중심에서 고속철도까지는 45분, 공항까지는 1시간 안에 접근할 수 있게 했다. 지급시(地級市)간에는 하루 생활권을 목표로 한다. 
 
현재 시공 중인 간선 고속철도(설계 시속 350㎞)는 간저우(贛州)와 선전(深圳) 지역의 통행시간을 현재의 약 6시간에서 2시간 이내로 대폭 단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공 인원이 간저우(贛州)-선전(深圳) 고속철도(간선고속철도) 산잔(汕湛) 특대교의 무도상궤도에 첫 레일을 설치하고 있다. ⓒ신화통신

시공 인원이 간저우(贛州)-선전(深圳) 고속철도(간선고속철도) 산잔(汕湛) 특대교의 무도상궤도에 첫 레일을 설치하고 있다. ⓒ신화통신

'글로벌 123 물류권'은 중국 전역 하루 배송, 주변 국가 이틀 배송, 전 세계 주요 도시는 사흘 배송을 의미한다. 운송구조를 최적화해 물류원가를 낮추고 기본적인 운송기능을 갖춘 교통 허브가 물류 허브와 연결된다. 
 
해당 교통망이 구축되면 화물 운송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고가치, 소량, 빠른 배송이 필요한 제품을 더욱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품질 역시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개의 '123권' 실현을 위해 중국은 어떤 노력을 기울일까

중국은 2035년까지 70만㎞의 교통망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철도가 20만㎞, 도로 46만㎞, 고등급 항로 2만 5,000㎞에 달한다.
 
또한 교통망의 골격이 될 '6개의 축, 7개의 회랑, 8개의 통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주요 지역을 중요도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고 이들 사이를 잇는 통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중철17국(中鐵十七局) 안주(安九)철도의 레일부설 기지.  안주고속철도는 '8종8횡(八縱八橫·중국 주요 도시를 가로·세로 8개 노선으로 연결하는 철도 계획)'  고속철도망 계획 베이징-홍콩(타이베이) 노선의 주요 부분이다. ⓒ신화통신

중철17국(中鐵十七局) 안주(安九)철도의 레일부설 기지. 안주고속철도는 '8종8횡(八縱八橫·중국 주요 도시를 가로·세로 8개 노선으로 연결하는 철도 계획)' 고속철도망 계획 베이징-홍콩(타이베이) 노선의 주요 부분이다. ⓒ신화통신

구체적인 지역으로는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허베이) 지역과 창장(長江)삼각주, 웨강아오 대만구(粵港澳大灣區), 청위(成渝, 청두와 충칭의 약칭) 도시군이다.  
 
이들 도시를 4개의 극(極)으로 지정하고 이들 사이를 잇는 6개의 교통축을 건설한 이후 세부적으로 7개의 회랑과 8개의 교통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중국과 해외 국가의 연결 통로도 완비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일대일로 구상을 북극까지 확장한 '빙상 실크로드'를 포함하는 4개의 해상국제 운수 통로를 건설하고 국제항공 허브와 연결된 전 세계 여객 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시속 400㎞ 국제 고속 탄환열차. 세계 최초 400㎞/h의 고속 선로 전환설비를 사용해  다른 국가 및 서로 다른 철도 궤간 선로에서 자동으로 선로 변환이 가능하다. ⓒ신화통신

시속 400㎞ 국제 고속 탄환열차. 세계 최초 400㎞/h의 고속 선로 전환설비를 사용해 다른 국가 및 서로 다른 철도 궤간 선로에서 자동으로 선로 변환이 가능하다. ⓒ신화통신

베이더우(北斗) 위성도 이용된다. 베이더우를 통해 시공간 정보 서비스, 교통 운수 감지 시스템 커버리지 100%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는 스마트 열차, 스마트 커넥티드카, 스마트화 일반 항공기, 스마트 선박 및 우편 특송 시설 등의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신화통신

ⓒ신화통신

2021~2035년 중국 여행객 증가율은 연평균 3.2% 정도로 예상되는 만큼 고속철도·민간항공·승용차 등을 이용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질 것이다. 해외 및 도시군(群) 이동 역시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이러한 모빌리티 혁명은 도시 간 이동의 편리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도시간 경제발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 대도시에 밀집되었던 소비 행태 역시 낙후된 중서부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상품 유통 역시 외진 곳까지 깊숙이 침투하도록 촉진하여 빈부 격차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제 발전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차이나랩=김은수 에디터

차이나랩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