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회수 1위' 중국 커버 메이크업의 달인

중앙일보 2021.03.06 10:00
한국의 뷰티 유튜버 이사배. 일상 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특정 인물이나 캐릭터를 모방하는 '커버 메이크업' 으로도 유명하다.
중국에도 '커버 메이크업'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인플루언서가 있다. 95허우(95년 이후 출생자) 수지(활동명 Suzy_Z)는 다양한 커버 메이크업 영상을 동영상 플랫폼 비리비리(哔哩哔哩)에 업로드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각양각색 인물, 캐릭터 분장하는 '중국의 이사배'
中 플랫폼에서 조회수 1위 기록한 커버 영상 화제

[사진 비리비리]

[사진 비리비리]

민낯의 수수한 얼굴. 그러나 수지의 비리비리 계정에 들어가면 시시각각 달라지는 그녀의 얼굴을 만나볼 수 있다.
 
배우 전지현 등 실존 인물부터, 아바타, 어벤저스 등 영화 속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수지의 커버 메이크업 대상은 다양하다.
[사진 비리비리]

[사진 비리비리]

[사진 비리비리]

[사진 비리비리]

지금까지 업로드한 영상 가운데,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는 아프리카 미녀 커버 메이크업이다. 이 영상은 수지가 비리비리에 영상을 업로드하기 시작한 후 처음으로 1000만뷰를 돌파한 콘텐츠다. 한때 비리비리에서 조회수 1위에 랭크됐으며, 2021년 3월 3일 기준, 약 1150만 뷰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 비리비리]

[사진 비리비리]

해당 영상에서 수지는 얼굴부터 상반신에 이르기까지 빠짐없이 아프리카 여성으로 변신했다. 메이크업 후에는 스마트폰 안면인식도 통하지 않는 커버 과정이 담겨 있다. 영상 말미에는 피부색과 상관없이 모든 인종이 평등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영상은 당시 비리비리 전체 랭킹 1위를 기록했고, 수지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한국 사극 속 여인의 모습을 재현한 커버메이크업도 눈길을 끈다. 한국어로 인사를 시작한 수지는 자신이 봤던 한국 드라마 〈풀하우스〉 〈내 이름은 김삼순〉 등 관련 에피소드를 풀며 메이크업을 하고, 한국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한다.
[사진 비리비리]

[사진 비리비리]

그밖에 인도, 이집트, 일본, 한국 등 특정 나라의 특징을 살린 커버 영상도 찾아볼 수 있다. 각각의 영상의 도입부, 수지는 마치 자신이 그 인물이 된 것처럼 '빙의'해 연기한다. 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의 언어와 특징 등을 녹여낸다.
[사진 웨이보]

[사진 웨이보]

[사진 웨이보]

[사진 웨이보]

뷰티 왕훙 본체의 이름은 성성(盛盛). 대학교 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패션 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다. 3학년 때 여가 시간을 활용해 메이크업 영상을 만들어 올렸다가 지금에 이르렀다.
[사진 insDaily]

[사진 insDaily]

중국 매체 보도에 따르면, 그녀는 일주일에 한 개의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매일 8시간씩 영상 제작에 투자한다고 한다. 현재 '중국 Z세대 놀이터' 비리비리에 팔로워 약 90만 명을 거느리고 있다.
[사진 비리비리]

[사진 비리비리]

 
차이나랩 홍성현 

[사진 차이나랩]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