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 ‘제70회 한누리 열린 특강’ 진행

중앙일보 2021.02.09 16:19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는 지난 2월 3일(수)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제70회 한누리 열린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전 서울 온드림교육센터 센터장이자 현 이주배경청소년지원협의체의 김수영 대표가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교육’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특강에는 국내외 한국어문화학과 재학생들과 신·편입생, 동문 등 90여 명이 참석하여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주었다. 예비 한국어교원들이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하게 해 준 강의였다.  
 
특강을 맡은 김수영 대표는 대한민국의 이주민 현황을 파악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주배경청소년의 정의와 유형, 이주민 대상 한국어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해 설명하였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잠시 감소세를 보이나 이주민의 수가 수년간 증가 추세였음을 밝히며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민자, 유학생, 동포, 중도입국청소년 등의 다양한 한국어 학습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다문화 사회를 미리 준비해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자료를 보여 주어 언어적, 문화적,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으로 이주한 중도입국 청소년의 현실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김수영 대표는 준비한 자료를 통해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이주배경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속적인 한국어 교육 지원이 절실한 상황을 전달했다. 이번 특강은 한국어교원이 이주배경청소년 교육에 대해서 유념할 사항을 확인하고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예비 한국어교원이 준비할 마음가짐과 한국어 교육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날 강연이 끝난 후 마련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이주민 대상으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학우의 생생한 질문이 이어졌다. 또한, 특강을 통해 현황을 처음 접하게 된 학우는 이주민 한국어 교육에 대하여 다양한 질문으로 궁금증을 해소했다. 김수영 대표는 채팅창에 작성된 질문을 확인하며 하나하나 답변하였으며 참석자들은 “이번 특강으로 이주배경청소년들의 어려움을 잘 알게 되었다.”, “강의를 들으며 이런 안타까운 상황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프다.”, “다문화사회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데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서 오늘 특강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는 등의 후기를 남겼다. 그 외에도 “김수영 대표의 이주민에 대한 헌신과 열정이 느껴졌다.”, “특강을 위해 직접 준비한 자료들이 매우 유용한 정보였다.”라고 유익한 특강에 대해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한국어문화학과장 방성원 교수는 “다문화 사회에서 교사가 상호문화 이해 역량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인 요건이다. 한국어문화학과는 한국어교원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과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함께 운영하는 학과로서 미래의 한국어 교사들이 상호문화 이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정규 교육과정과 함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이어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오는 2021년 2월 16일(화)까지 2021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 (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 도시계획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이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