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2월 5일 넷플릭스로 공개된 조성희 감독의 우주SF 영화 '승리호'의 공식 포스터. [사진 넷플릭스]

2월 5일 넷플릭스로 공개된 조성희 감독의 우주SF 영화 '승리호'의 공식 포스터. [사진 넷플릭스]

지난 5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90여 개국에 공개된 김태리, 송중기 주연의 SF 영화 〈승리호〉가 28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며 흥행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인기 영화 전세계 1위라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는데, 한국 영화로는 K-좀비 신드롬을 일으킨 〈#살아있다〉 이후 두 번째입니다. ‘한국판 스타워즈’ ‘한국판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라는 찬사가 뒤따르고 있습니다. 강점과 약점이 뚜렷이 나뉘는 영화라는 비판이 많지만, 화제성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영화를 본 많은 네티즌은 스토리가 가장 아쉬웠다고 평합니다. “70년대 만들어진 스타워즈가 대단하다고 느낀 영화.” “스토리가 너무 예측하기 쉽고, 그다지 재미있지 않은 단발성 개그, 대한민국 특유의 신파. 시도 자체에만 의미를 둬야 할 듯하다.” “뻔한 신파 스토리는 호불호 영역이니 논외로 치더라도 90분으로 압축하면 재미있었을 텐데 의미도 없이 늘어지는 부분이 많았음.” “딱히 개봉한 게 없으니 1위 하겠지.” “국내 극장 개봉작이었으면 그러려니 했을 텐데, 넷플릭스 개봉이라 보는 내내 부끄러웠다. CG 배경이랑 배우들이 전혀 어울리지 않았고 서프라이즈 급 외국 배우들도 너무 어색했다.”
 
반면 “이 정도면 성공”이라며 옹호하는 의견도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 소문난 SF 불모지라서 그나마 〈인터스텔라〉, 〈마션〉 정도만 발붙였고 그 유명한 〈스타트렉〉이나 〈스타워즈〉 사가도 흥행 참패했던 나라라는 걸 기억하자. 축적된 노하우도 경험도 없이 이 정도면 정말 잘한 거다.” “신파가 조금 과하다 싶어도 이만하면 스토리 괜찮았는데.” “같이 보기 딱 좋은 가족 영화. 어른에겐 킬링타임용으로 무난, 아이들은 번쩍번쩍 화려한 효과에 정신 잃고.”
 
CG에 관해서는 모두 입을 모아 호평합니다. “기대를 안 하고 봐서 그래픽 수준 보고 놀랐음.” “진짜로 외국 영화인 줄 알았어요. 할리우드 영화. 뭔가 한국 영화의 새로운 도전인 거 같아서 개인적으로 재밌게 봤네요.” “스토리는 제 스타일은 아니었지만, 진짜CG는 감탄했어요.” “여덟 개 회사 동원해서 천 명 정도 인력이 들었다던데 그 비용으로 가능했나. 우리나라 CG 정말 잘한다.” “하청 주고 하청의 하청 주고 이렇게 해서 만들어지는 거다. 대작은 한국에 있는 시각효과 팀 다 붙어서 노가다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진짜 갈아 넣어서 만들었다는 뜻.”
 
기술이 발전한 만큼 스토리에 대한 아쉬움이 더 커갑니다. “김지운 감독에 강동원 조합으로도 처참히 실패한 sf 〈인랑〉을 보고도 느낀 게 없었나. 한국 영화 시장 넓히려면 옛날 가족영화 신파 감성은 이제 싹 다 버리고 가야 한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겠지. 망작이 아닌 평범한 작품 나왔단 필사적 쉴드 없이도 그냥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시대도 올 거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클리앙
"극장 개봉하면 좋을 거 같아요. 극장서 봐야 더 몰입할 수 있는 영화인 거 같아요."

ID '퓨_퓨'

#네이버
"연기가 어색하고 편집이 듬성듬성함. 위기일발 적과의 교전 중 갑자기 우주선에 들어와 있고 중간 과정이 과감하게 생략되어, 특수효과 비용을 아낀 건가 싶었음. 미국 영화들은 적과의 교전 후 아슬아슬 우주선에 타고 내리는 장면이 굉장히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승리호는 이런 장면이 거의 안 나옴."
 

ID 'ghue****'

 
 
#인스티즈
"한국 영화 그 자체였는데 CG는 진짜 그 예산으로 어떻게 한 건지 궁금."
 

ID '슈가의시선'

#더쿠
"드라마로 만들었으면 영화보다 나았을 거 같아. 첫 한국 sf 영화라 약간 아픈 손가락 느낌이야. 배우들 연기가 아까웠어."
 

ID '416.무명의 더쿠' 

#루리웹
"전연령용 스페이스 오페라인데 이 정도면 괜찮지."

ID '서유혼'

 
#네이버
"뭐 막 감동을 주는 명작은 아니지만 오락영화로서 겨우 300억으로 이 정도 퀄리티로 만든 건 한국SF계에 한 획을 그을 만한 성과임."

ID 'real****'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