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관리로 다양한 인증 취득

중앙일보 2021.01.28 00:05 부동산 및 광고특집 6면 지면보기

생수 부문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 삼다수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제주 삼다수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생수 부문에 선정됐다. 3년 연속 수상이다.
 
제주 삼다수는 20여 년간 줄곧 시장점유율·고객만족도·브랜드파워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생수다.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ISO9001 ▶ISO14001 ▶FSSC22000 ▶미국 NSF ▶인도네시아 할랄 등의 인증을 취득했다.
 
제주 삼다수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가수 겸 배우 아이유를 새로운 모델로 내세워 TV광고·SNS 등을 통해 ‘생명력을 키우는 물’ 광고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또한 전 국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삼다수 올림픽 챌린지’라는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했다. 제주 삼다수를 활용한 건강한 홈트레이닝을 통해 일상생활의 활기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한편 제주 삼다수는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중국·대만 수출을 재개했으며 올해는 미국 수출을 준비 중이다. 친환경 생산체계를 구축·운영하고, 폐페트병의 단순 재활용을 넘어 더 높은 가치의 물건으로 재탄생하는 업사이클링을 통해 친환경 가치를 창출한다.
 

탁월한 제품력으로 국내 맥주 시장 압도적 1위

맥주 부문  오비맥주㈜, 카스 프레시(CASS Fresh)  ★★

오비맥주㈜의 카스 프레시(CASS Fresh)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맥주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1994년 출시한 오비맥주의 대표 맥주 ‘카스’는 끊임없는 혁신과 탁월한 제품력으로 2012년 이후 국내 맥주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시장 상황에서도 선도적인 온택트 마케팅, 패키지 업그레이드, 신제품 출시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굳건히 유지했다.
 
이와 함께 국내외 주요 주류 품평회에서도 잇따라 수상하며 한국 대표 맥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인정받았다. 지난해 6월 카스 프레시와 카스 라이트는 벨기에 국제식음료품평원(iTi)이 주최한 ‘2020 iTi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각각 ‘국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수상했다.
 
한편 카스는 지난해 10월 말 비알코올 음료 ‘카스 0.0’를 출시하며, 무알코올·비알코올 음료 시장에도 진출했다. 아울러 디자인도 새롭게 바꿨다. 지난해 6월 카스 프레시를 시작으로, 10월 출시된 카스 0.0, 12월 카스 라이트까지 세 제품을 아우르는 패밀리룩을 완성했다.
 

일체형 구조, 연속 흡연 … 고객 니즈 맞춤 제품 출시

궐련형 전자담배 부문  ㈜KT&G, 릴(lil)  ★★★ 

㈜KT&G의 릴(lil)이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궐련형 전자담배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KT&G가 수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출시한 궐련형 전자담배 릴은 2017년 첫선을 보인 이후 미니멀한 일체형 구조, 연속 흡연 등으로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독자 플랫폼인 릴 하이브리드(lil HYBRID)는 스틱과 액상 카트리지를 함께 사용해, 궐련형 전자담배 특유의 냄새를 줄이고 풍부한 연기량 및 청소 편리성을 제공해 혁신을 주도했다. 최근 출시한 릴 하이브리드 2.0(lil HYBRID 2.0)에는 버튼을 누를 필요 없는 Smart-On 기능 및 직관적인 OLED를 탑재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9월 릴 플러스(lil Plus+)의 후속 제품으로 출시된 릴 솔리드 2.0(lil SOLID 2.0)은 ‘서라운드 난방 방식’을 적용해 끝까지 균일한 맛을 제공하며 완충 시 최대 30개비까지 사용할 수 있어 충전의 번거로움도 줄였다.
 
글로벌 담배 기업과 해외 진출을 위한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월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릴 시리즈 해외 판매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고 지난해 8월 러시아를 시작으로 우크라이나·일본 등 3개국에 판매되고 있다.
 

한국인 대상 안전성 검증, 세계특허 듀얼코팅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부문  ㈜쎌바이오텍, 듀오락 

㈜쎌바이오텍의 듀오락이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프로바이오틱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듀오락은 국내의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로, 건강한 한국인으로부터 유산균 분리 개발에 성공하며 프로바이오틱스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한국인 대상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100% 한국산 유산균만 사용하며, 세계특허 듀얼코팅 유산균으로 위산과 담즙산에 약한 유산균이 장 끝까지 살아서 가게 하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
 
듀오락은 유산균과 식문화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 한국인에게는 한국산 유산균이 적합하고, 단순히 유산균 숫자보다 유산균의 적절한 배합 비율과 한국인 대상의 안전성 검증 여부가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널리 알려왔다.
 
듀오락 유산균은 덴마크를 비롯해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돼 우수성이 검증됐다. ‘6년 연속 건강기능식품 수출 1위’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NGS 분석(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자기의 장내 미생물 균총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듀오락 제품을 추천하는 장 건강 관리 프로그램 ‘쎌바이옴 듀오락 솔루션’을 출시했다.
 

업계 최대 규모 빅데이터 기반 AI 학습 기술 집약

AI학습 부문  ㈜웅진씽크빅, 웅진스마트올  ★★

㈜웅진씽크빅의 웅진스마트올이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AI학습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웅진스마트올은 올해로 창립 41주년을 맞은 에듀테크 기업 웅진씽크빅이 실리콘밸리 AI 학습분석 솔루션 회사와 공동 개발한, 업계 최대 규모인 500억 건의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학습 기술이 집약된 초등 전 과목 AI스마트학습 플랫폼이다. 국어·수학·사회·과학 등 주요 과목 중심으로 학습자의 진도·역량·이해도를 종합 분석해 최적화 과목별 맞춤 코스, 체감 난이도별 문항을 제공한다.
 
또 재치 있는 말투와 표정을 가진 캐릭터 ‘AI공부친구’가 나쁜 학습 습관을 파악하고 올바른 학습 습관을 이끌어 줘 자기 주도 학습의 기반을 마련해준다. 학습 현황을 알려주는 AI분석지를 활용해 자기 주도 학습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웅진씽크빅은 2014년 국내 최초로 디지털 기기에 독서·교육을 접목한 ‘웅진북클럽’을 출시해 스마트교육의 포문을 연 뒤 2016년부터 AI머신러닝 분석 기술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2400종 프리미엄 콘텐트로 자기주도 학습 구현

유초등 외국어 교육 부문  ㈜교원에듀, 도요새(DoYoSe)  

㈜교원에듀의 도요새(DoYoSe)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유초등 외국어 교육 부문에 선정됐다.
 
도요새는 재미있게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콘텐트와  1:1 화상 수업으로 유초등 외국어 학습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도요새잉글리시’와 ‘도요새중국어’로 구성돼 있는데, ‘Do It yourself’의 약자인 브랜드명에 걸맞게 자기주도 학습을 구현한다. 실감나는 3D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콘텐트, 3D 롤플레잉 등 약 2400여 종의 프리미엄 콘텐트로 놀이처럼 외국어 습득이 가능하다. 이런 효과 덕분에 5분에 1개씩 판매돼 매출액 1837억원을 달성했다.
 
도요새잉글리시는 홈스쿨링에 최적화된 영어 학습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유아부터 초등 고학년까지 5년 6개월의 촘촘한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단계별 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회화 테스트를 통과한 선생님이 1:1 화상 수업을 한다. 도요새중국어는 중국 명문대학의 교수진과 공동 개발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됐고, 유·초등 중국어 최초로 3D 콘텐트와 학습 캐릭터를 도입했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김승수 기자,김재학 기자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