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글중심
# “힘내잔 말 대신 힘 빼도 되도록”
“사실 힘내라는 것도 이기적인 발언. 힘을 빼도 되게 만들어 드려야 하는데.”
“‘힘내’보단 급여를 올려드리는 게 현실적이고 더 힘이 날 듯. 고생하는 보람이라도 있어야지.”
“열악한 조건들을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버텨주시는 간호사들이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요? 이탈은 살고자 하는 것일 겁니다. 말로만 하지 말고 환자 옆에 있는 것이 뿌듯하게 해줍시다.”
# “말로만 영웅 대접은 그만”
“정부에선 전사, 천사, 영웅 이렇게 얘기하면서 인력 갈아 넣고 K방역 떠들지 말고 제대로 된 금전적인 보상 및 처우 개선 시켜라.”
“요양 병원 코호트 격리 이후 간병인들 다 그만두고 남은 간호사들이 맡아서 한다는 걸 보고 감사한 마음이 들긴 했지만 한편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간호사가 왜 보호자, 청소부, 간병인 역할까지 해야 하나요?”
“파견 간호사는 임시직이니 많이 받는 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함. 문제는 기존 병원 간호사 월급이 너무 적다는 거다. 간호 수당을 서둘러 신설, 지급해야 한다.”
“기존 간호사와 파견 간호사들 형평성에 맞게 대우 좀 해줘요. 같은 일을 하면서 급여 차이가 이렇게 나면 힘든 것보다도 화나서 일 못 합니다.”
“의사들 파업 땐 간호사 편들면서 진정한 영웅이라더니 정작 간호사 처우 개선은 없네.”
“간호사가 간호 업무에 집중하기 위한 최소한의 인력 배치는 병원에서도 정부에서도 고려해 주셔야 합니다.”
e글중심지기=장유경 인턴기자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joongang.joins.com)에서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