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민자치 든든한 버팀목" 경기북부권 주민자치원로회의 출범

중앙일보 2021.01.14 17:32

 
경기도 북부권 주민자치원로회의가 지난 13일 김학섭 상임회장 취임과 함께 공식 출범했다. 이로서 경기도 원로회의는 남부·동부권에 이어 북부권까지 조직을 구성해 출범함으로써 기존 경기도 주민자치회, 여성회의와 함께 경기도 주민자치 실질화 실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취임식은 코로나19 방역 준수를 위해 서울 종로구 한국주민자치중앙회 회의실에서 최소한의 필수인원만 모여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렸다. 박승주 상임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경기북부권 주민자치원로회의 출범 및 회장 취임식은 송흥석 동두천 회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됐다. 다음으로 내빈 및 참석자 소개와 경과보고,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의 원로회의 창립취지 설명이 이어졌다.
 
전상직 대표회장은 “지난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주민자치 조항이 삭제된 채 통과되었다. 행안부 안 그대로 통과되지 않아 오히려 천만다행이다. 더 좋은 법을 만들려고 한다. 이미 지난 3년간 300여 학자들과 연구해 주민자치회법(안)을 만들어 지역으로 다 보내드렸다. 넘어야할 산이 많다. 주민자치에 대해 더 잘 알려드리기 위해 주민자치회장 학교, 시군구 협의회장 학교 등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특히 원로회의 위원님들께서는 주민자치 활동 하면서 느꼈던 불편, 장애 개선을 위해 열심히 해주셔야 후배들이 더욱 더 활동에 전념할 수 있다. 원로회의 활동 하는데 필요한 심부름은 중앙회에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 오늘 경기북부권 원로회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원로회의가 중심이 되어 주민자치위원들에게 경험과 지식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김학섭 상임회장은 취임사에서 “사실 원로회의가 현직이 아니라 큰 활동과 역할을 기대하기 쉽지는 않지만 주민자치 현장의 경험과 지혜는 현직보다 더 많고 더 잘할 수 있다. 주민자치와 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의 어른으로서 현직 위원들을 뒤에서 돕고 주민들과 함께 협력하고 격려하면서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것이다. 향후 경기도 주민자치회, 여성회의 등과 함께 중앙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민자치회법(안) 국회입법과 주민자치 실질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조해승 공동회장도 “경기북부권 원로회의의 출범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특별히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되어 더 특별하다. 앞으로 김학섭 상임회장님과 함께 주민자치 실질화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기북부권 원로회의 창립유공자에게 동행족자가 전달됐다. 조해승 공동회장, 이종구(구리시)·송흥석(동두천시)·조귀연(연천군)·임두순(남양주시) 회장이 유공자로 선정돼 전상직 대표회장에게 족자를 받았다.  
 
동영상이나 온라인으로 참여한 내빈들의 축하도 훈훈하게 이어졌다. 최춘식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과거 주민자치에 몸담았던 한 사람으로서 경기북부권 원로회의 출범에 자부심을 느낀다. 주민자치회가 읍면동 지역의 주민의결기구로 정립해 나갈수 있도록 국회에서 역할을 하고 원로회의 활동에도 적극 협조 할 것이다. 김학섭 상임회장님의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큰 발전을 기대하겠다”고 격려했다.
 
김정환 경기도 주민자치원로회의 대표회장은 “새해 경기북부권 원로회의 출범을 시작으로 전국 주민자치가 힘차게 출발하길 바란다. 풀뿌리민주주의 완성을 위한 주민자치 실질화 차원에서 올해 반드시 주민자치회법안이 국회에 발의, 통과되어서 실질적 주민자치 완성의 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외에 송종훈 한국주민자치원로회의 상임회장, 조경숙 한국주민자치여성회의 상임회장, 박상규 경기도 주민자치회 대표회장, 박건호 경기남부권 주민자치회 상임회장, 주재구 한국주민자치원로회의 충청권 회장, 이현숙 한국주민자치여성회의 공동회장, 이섬숙 서울시 주민자치여성회의 상임회장도 온라인으로 축하를 전했다.
 
이날 경기북부권 원로회의 출범 및 회장 취임식은 조해승 공동회장의 사업계획안 보고, 이운선 수석부회장의 결의문 낭독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