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산업별 인지도와 마케팅·경영활동 등 3단계 심사 거쳐 선정

중앙일보 2021.01.14 00:08 1면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에는 38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예에 선정되었는데, 특히 7개 브랜드는 1회에 이어 2년 연속의 주인공이 되었다. 2020년에 이어서 올해에도 코로나19로 인하여 국내외 시장 상황은 매우 불안하다. 이렇게 극도로 어려운 환경에서도 고객이 추천하는 브랜드로서 그 입지를 지키고 있다는 것은 각별한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고객가치의 향상을 위하여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만족을 위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경쟁우위를 끊임없이 추구하지 않고서는 고객이 스스로 추천하는 브랜드가 될 수 없다.
 

심사평

브랜드는 기업이 고객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는 마케팅 활동의 결과물이다. 기업은 고객에게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고객으로부터 선택받기 위하여 무한 경쟁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아야 한다. 이때, 브랜드는 고객이 그 제품을 신뢰하는 여러 요인들의 총합이라 할 수 있다.
 
만족한 고객은 잠재고객에게 자신이 좋아하거나 신뢰하는 브랜드를 추천할 때, 우수한 품질과 성능 그리고 사용하기 편하고 보기 좋은 디자인 등을 포함하는 특별한 속성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통해서 고객이 느끼는 상징성이나 만족감과 같은 특별한 가치도 함께 고려한다.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에 대하여 데이터에 근거한 철저한 과학적 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기업은 고객만족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가 되는 왕도다.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평가는 산업군별 브랜드에 대한 기초 조사로 시작하였다. 산업별로 인지도가 있고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선정한 뒤 해당 기업에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추가적인 심사자료를 요청했다. 두 번째 단계로,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과 경영활동에 초점을 맞춰 수상 후보 기업들이 제출한 자료를 검토했다.
 
최종적으로 수상 후보 브랜드의 기업이 수행해온 대고객 활동과 사회공헌 등을 평가하여, ‘2021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의 영예로운 수상업체를 선정했다. 부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임으로써, 수상 기업들이 업계의 모범이 되기를 희망하며, 매년 지속적으로 그 명예를 높여갈 것을 기대한다.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