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트렌드&] 코로나19 팬데믹 속 한 해를 빛낸 79개 우수브랜드 선정

중앙일보 2021.01.12 00:05 6면
 제이와이네트워크는 해마다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1위’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은 우수 브랜드를 시상해왔다. [사진 제이와이네트워크]

제이와이네트워크는 해마다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1위’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은 우수 브랜드를 시상해왔다. [사진 제이와이네트워크]

지난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1% 내외를 기록했을 것으로 국내외 연구기관들은 예상하고 있다. IMF 외환위기를 겪던 1998년 이후 처음 역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회원국 중 1위, G20 중 2위를 할 것으로 전망했을 만큼 선방한 성적이기는 하지만, 경제에 미치는 충격은 크다.
 

제이와이네트워크 주최 ‘2020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1위’ 발표
코로나19로 소비심리 위축돼
언택트 등 새로운 접근법 찾아
다분야서 소비자 만족감 선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거리두기 시행 등으로 경제 활동 범위가 좁아지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며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속에서도 시장의 주목을 받은 기업과 브랜드들은 있다. 제이와이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중앙일보가 후원하는 ‘올해의 우수브랜드(This Year’s Excellent Brand Awards, TEBA) 대상 1위’를 수상한 79개 브랜드들도 그렇다.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1위’는 2015년부터 진행해온 시상제도이다. 해마다 소비자에게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은 기업과 브랜드를 선정해 12월에 영광의 주인공을 소개해왔다. 일반 기업체 및 공기업,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엄격한 개별 심사 과정을 거쳐 수상 기업과 브랜드를 선정한다. ‘2020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1위’에는 79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의료·법률 7개, 건강기능식품 16개 기업
 
의료 및 법률 분야에서는 ▶레아산부인과의원 ▶위너한의원 ▶오플란트치과의원 ▶멀츠아시아퍼시픽피티이엘티디(영업소) ▶24시 유앤미 동물병원 ▶변호사 김태헌 법률사무소 ▶법무법인혜안 등 7개 기업이 수상했다. 전문지식에 근거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높은 만족감을 준 기업들이다.
 
건강기능식품 분야 수상 기업은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소비자들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 ▶㈜더베이글 ▶난다라이프 ▶엘비디스트리뷰션컴퍼니 ▶바이바이 ▶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 ▶긴자토마토코리아 ▶아티니카 ▶㈜농심 ▶㈜그린스토어 ▶참신한 ▶주식회사 건강백년 ▶주식회사 디펫바이오 ▶㈜굿모닝비엔에프 ▶주식회사 승명 ▶롱키원메딕스㈜ ▶자연의힘 등 16개 기업이 영예를 안았다.
 
 
제조·판매 10개, 패션·뷰티 10개 기업
 
제조 및 판매 분야 수상 10개 기업은 수출입 및 유통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도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보여 기업과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선사했다. ▶현대오피스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 새울토피아 ▶123팩토리 ▶㈜톱스톡 ▶갤러리k ▶볼턴 ▶네이처커넥트 ▶더 그리스 ▶휴리엔 ▶㈜삼익T.D.F가 주인공들이다.
 
패션 및 뷰티 분야의 수상 기업은 제품의 질적·양적 만족감은 물론 트렌디함까지 잡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유진비앤엘 주식회사 ▶㈜엘앤케이웰니스 ▶㈜아이미더뷰티 ▶주식회사 골드팡 ▶미솜 주식회사 ▶세일 ▶㈜토마토디앤씨 ▶㈜엘엔티테크 ▶주식회사 베러댄라이프 ▶주식회사 제니패션 등 10개 기업이 수상했다.
 
 
식음료·프랜차이즈 4개, 서비스 25개 기업
 
식음료 및 프랜차이즈 분야에서는 ▶이물류 ▶㈜미라지식품 ▶㈜비피알 ▶㈜북촌사람들 등 4개 기업이 수상했다. 건강한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했을 뿐 아니라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을 펼쳐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았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소비자들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도움을 주는 브랜드들이 영광을 누렸다. 25개 기업이 수상했을 만큼 다양한 부문의 서비스 제공 기업들이 선정됐다. ▶보람상조개발㈜ ▶주식회사 워커맨 ▶아이보람㈜ ▶로움아이티㈜ ▶㈜동행기획 ▶오토클래스 주식회사 ▶홈트리오㈜ ▶주식회사 거잔 ▶㈜투에이치플러스 ▶김상우 컨설턴트 ▶다이렉트이사 ▶퍼플스 ▶주식회사 제이더블유 ▶㈜제이노블 ▶티에스애드그룹 ▶㈜인플솔루션 ▶주식회사 스타일오토 ▶주식회사 난소프트 ▶㈜제이에프 파트너스 ▶세그웨이서울 주식회사 ▶바른경제티브이 주식회사 ▶한국책쓰기1인창업코칭협회 ▶아모르제이 ▶㈜인힘 ▶필케어가 주인공들이다.
 
 
리빙 7개 기업
 
리빙 분야에서는 커스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한 브랜드들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주식회사 티엠나인 ▶위드앤 주식회사 ▶㈜세중통상 ▶㈜가구앤하우스 ▶주식회사 티엠나인 ▶아이앤지퍼니처 ▶아토세이프가 수상했다.
 
제이와이네트워크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기업과 브랜드들은 언택트(비대면)라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기회를 찾아내고 있다”면서 “수상 업체들은 항상 공정하게 경쟁하고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으로 해왔던 만큼 슬기로운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