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후 은퇴하는 50대 교직원
전원에서 노후생활하려는데

재산리모델링 12/1
비슷한 시기에 사들인 오피스텔에서 현재 월세 90만원을 받고 있다. 오피스텔은 송파구 문정동 일대에 법조단지가 있는 데다 지식산업센터에 많은 기업이 입점해 임대수요가 꾸준하고, 수익률도 높은 편이다. 다만 구로구에 보유 중인 상가는 적극적으로 매도를 검토하자. 단순 입지만 보면 재개발 등 호재가 생길 수 있지만, 워낙 소유자와 세입자의 이해관계가 많고 복잡하다. 일부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상가는 매도할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
◆여윳돈은 A등급 회사채 투자를=현재 상가를 매매하면 현금 4억원이 생긴다. 절세를 위해 배우자나 자녀에게 증여를 검토해보자. 상가 매각 대금을 그냥 최씨가 소유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금융소득 2000만원)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배우자에게 비과세로 3억원을 증여하고, 1억원 이내에서 저축성 비과세보험을 들기 바란다. 자녀 한 사람당 5000만원까지 증여세가 면제되므로 활용해 볼 만하다.
부동산 매각자금을 A등급 이상 우량 금융채와 ELT에 가입해 보자. ELT는 기초자산이 주가지수(KOSPI200 등)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상품으로 일정수준 하락하지 않으면 조기 상환되는 구조다. ‘리자드(lizard, 도마뱀)’형 수익성과 안정성을 겸했다. 국내 우량 채권 매입에도 관심을 두자. A등급 이상인 회사채 만기 1년 이내인 경우 정기예금 대비 0.5%포인트를 덤으로 이자수익이 가능하다.
◆ 지면 상담=재산리모델링센터(02-751-5688, asset@joongang.co.kr)로 상담을 위한 전화번호, 자산·수입·지출 현황 등을 알려 주세요. 가명으로 처리되고 무료입니다.
◆ 대면 상담=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습니다. 상담료 10만원은 저소득층 아동을 돕는 ‘위스타트’에 기부 됩니다. 연락처는 지면상담과 동일합니다.
◆ 재무설계 도움말=이태훈 하나은행 Club1 PB센터 부장, 노철오 은퇴부동산연구소 소장, 이항영 선경세무법인 대표 세무사, 정성안 오렌지라이프생명보험 MEGA지점 부지점장
◆ 후원=미래에셋대우·하나은행
◆ 대면 상담=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습니다. 상담료 10만원은 저소득층 아동을 돕는 ‘위스타트’에 기부 됩니다. 연락처는 지면상담과 동일합니다.

이태훈, 노철오, 이항영, 정성안(왼쪽부터)
◆ 후원=미래에셋대우·하나은행
서지명 기자 seo.jimye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