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드리안에이아이 ‘제8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국무총리상

중앙일보 2020.11.18 16:37
인천시 인공지능기업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 대표 홍대의)가 항공관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ATMOS(Air Traffic Monitoring Operation System) 플랫폼을 발표하며 제 8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무총리상(최우수상) 부상으로는 15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창업단계에 따른 사업화 후속 지원이 제공됐다.
 
행정안전부와 항국정보화진흥원ㆍ창업진흥원이 꾸준히 공동개최하고 있는 본 창업경진대회의 취지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및 지원하며 데이터 기반 창업을 촉진하고 혁신성장을 이끌어 가는 것에 있다.
 
인공지능기업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는 전국 27개 기관이 추천한 48팀에 뽑혀 예선을 통과할 수 있었으며, 9월에 진행된 1차 온라인 발표를 통해 최종 왕중왕전에 진출할 수 있는 10팀에 선정됐다. 마지막으로 지난 12일 진행됐던 2차 현장 발표에서 심사위원회와 온라인 국민평가단의 평가점수를 합산한 결과 국무총리상(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인공지능기업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에서 인천시 대표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를 통해 발표한 ATMOS(Air Traffic Monitoring Operation System) 플랫폼은 항공 교통 계류장 관제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상 자동 관측기능을 통해 항공관제사의 육안 관측 업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상황 인식 기능을 활용한다면 입출항 가능 여부, 푸시 백 등 각종 항공기 준비 상황을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공항에 항공관제 업무 수행을 위한 항공기 식별 레이더가 따로 구비돼있지만, 지상에서 조업하는 조업사, 차량 등은 저시정일 때 식별이 제한될 수 있어 업무 진행에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하지만 ATMOS(Air Traffic Monitoring Operation System)를 통해서라면 인공지능 기능을 통해 항공관제사의 육안 관측이나 인적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항공관제 흐름에 맞지 않는다면 상황 발생 시 즉각 상세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ATMOS(Air Traffic Monitoring Operation System)의 강점을 발표하며 인공지능기업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는 공공데이터 활용도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또한 타 경쟁사와의 정확도, 가격정책 등 부수적인 부분에서도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평가되어 인천시 최초로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국무총리상(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수상의 영예를 안은 인공지능기업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의 ATMOS는 국내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며, 세계 항공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거듭날 뿐만 아니라 4차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인적 오류로 인한 비효율과 사고 가능성을 낮추며 교통 안전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창의 융합형 항공 전문가 육성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공지능기업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는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4월부터는 SW융합클러스터 2.0 사업의 일환인 ‘SW융합 제품/서비스 상용화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현재 건설 현장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모니터링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다. 관리감독관에게만 의존하는 기존 건설현장 특성에서 벗어나 인공지능으로 현장 관리업무와 안전관리 업무를 지원해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상황인식 판단, 근로자에 대한 돌발적인 이상상황, 비상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기능을 위해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는 고정형 CCTV 및 이동식, 착용형 Wearable CCTV 영상을 활용했다.
 
한편, 인공지능기업 몬드리안에이아이(Mondrian AI)는 무인화, 지능화 환경으로의 전환이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다양한 미래산업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