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제10차 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을 요청하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제10차 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을 요청하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지난 28일 시정연설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를 찾았습니다. 그에 앞서 대통령과의 사전 환담회에 참석하려 했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경호원으로부터 몸수색을 받았습니다. 반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몸수색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힌 청와대 경호처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선택적 몸수색에 대한 비판이 거셉니다. “신분이 확실한 의윈을 검색하는 건 예의가 아니지 민주당 의원들 몸수색 다 하던가. 민주당 의원들은 또 안 했잖아? 그러니까 문제가 되는 거야.” “그런 논리라면 참석자들 전원을 몸수색했어야지. 저거 고의로 욕보이는 거다.” “어디 야당 원내 대표를 몸수색하나.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고 국회를 방문한 나그네가 국회가 청와대 집무실로 착각하고 있다.”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 그럼 뭐 김태년은 정당 원내대표가 아니라 국가대표인가?”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대통령이 국회 연설을 하러 와서 국회 교섭단체 당대표들과 접견을 하는 과정에서 야당 원내대표를 직접 몸수색을 한 적은 없다. 이건 실수든 고의든 떠나서 청와대가 사과하고 담당자 문책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일선 경호원에게 그것도 대통령 경호원에게 융통성 있는 판단을 기대하는 것은 자칫 큰 실수를 불러일으키고 경각심을 무디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선 경호원은 무조건 매뉴얼대로 원칙대로 해야 합니다. 이것을 뭐라 시비 걸면 이게 바로 특권의식이 아니고 뭐겠습니까?” “몸수색 좀 할 수도 있지 네가 왕이냐? 저들은 매뉴얼대로 저들의 일을 하는 거뿐이잖아. 어디 감히 내 몸에 손을 대냐는 표정이네.” “뭐 별것도 아니네. 경호처장이 사과했으면 된 거지. 몸수색도 아니고 스캐너 작업 갖고 떼를 쓰나.” “청와대 경호 겁나 빡빡한 거 다 아는 사실이구먼. 경호원 일 잘한 것 가지고 “너 나 몰라? 내가 누군지 알고?” 이런 식의 꼰대질 한 거 자랑하고 있네. 어휴.”라는 의견도 나옵니다.
 
“시정연설 시작할 때 대통령이 사과 한 마디만 했으면 연설도 매끄럽게 이어지고 좀 좋아.” “박근혜 때 만들어진 규정이라고? 뭐든지 문제 생기면 이전 정부 탓하는데 전 정권이 한 모든 것을 부정하면서 전 정권이 만든 경호지침은 왜 떠받드나? 국회 내 보안은 국회에서 해야지 방문객 쪽에서 하냐?”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항미원조’ 아이돌에 뿔난 여론 ... “한국 팬에 대한 기만"
#네이버
"국회에 와서 야당대표의 몸수색을 시도했다는 것은 객이 주인의 몸을 수색한 것과 마찬가지다."

ID 'shjy****'

#클리앙
"왜 문제죠? 경호원들이 정당하게 해야 하는 일 아닌가요?"

ID 'childish' 

#에펨코리아
"그럼 뭐 김태년은 정당 원내대표가 아니라 국가 대표인가?"
 
 
 
 
 
 
 
 
 

ID '아이싯팔고길동이' 

#보배드림
"융통성 있는 판단을 기대하는 것은 자칫 큰 실수를 불러일으키고 경각심을 무디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선 경호원은 무조건 매뉴얼대로 원칙대로 해야 합니다. 이것을 뭐라 시비 걸면 이게 바로 특권의식이 아니고 뭐겠습니까?"

ID '오딧세이21' 

#네이버
"대통령이 국회 연설을 하러 와서 국회 교섭단체 당대표들과 접견을 하는 과정에서 야당 원내대표를 직접 몸수색 한 적은 없다. 이건 실수든 고의든 떠나서 청와대가 사과하고 담당자 문책해야 한다."

ID 'acpw****'

#네이버
"전 정권이 만든 경호지침은 왜 떠받드나? 국회 내 보안은 국회에서 해야지 방문객 쪽에서 하냐?"

ID 'hey1****' 


김소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