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 미래다] 시간·장소 제약 최소화, 특수대학원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신입생 모집

중앙일보 2020.10.28 00:05 2면
한양대가 2년제 특수대학원 석사 과정인 2021학년도 전기 인공지능융합대학원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신입생을 다음 달 19일까지 모집한다. [사진 한양대]

한양대가 2년제 특수대학원 석사 과정인 2021학년도 전기 인공지능융합대학원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신입생을 다음 달 19일까지 모집한다. [사진 한양대]

한양대학교가 다음 달 2일부터 19일까지 2021학년도 전기 인공지능융합대학원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신입생을 모집한다. 2년제 특수대학원 석사학위 과정으로,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해 시간·장소 제약을 최소화하면서 인공지능(AI)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직장인이 대상이어서 향후 온라인 석사학위에 대한 교육부 규제가 개선될 경우, 대부분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양대학교

인공지능시스템학과의 교육과정은 ▶컴퓨터공학 이론 및 실습 ▶인공지능 이론 및 실습 ▶인공지능 응용 ▶인공지능 플랫폼 등 총 4단계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모든 강의는 AI 분야 전문가로 평가받는 전임 교수들이 진행한다.
 
컴퓨터공학 이론 및 실습에서는 컴퓨터 알고리즘, 통계, 파이썬 프로그램을 교육한다. 인공지능 이론 및 실습에서는 인공지능 개론, 딥러닝 개론, AI를 위한 뇌신경과학, AI프로그래밍을 교육한다. 인공지능 응용에서는 데이터 마이닝, 컴퓨터 비전, 의생명과학을 위한 AI, 신호처리를 위한 AI, AI 기반 영상진단, 음성인식, 인공지능 문제해결을 학습한다. 인공지능 플랫폼에서는 딥러닝 시스템 개론, AI 시스템 SW/HW 최적화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한양대는 우수 교수진 외에 국내 우수 협력기관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체계적인 경험을 쌓게 할 예정이다. 또 AI 홀로그램실 및 HY-LIVE 강의실을 포함한 최첨단 학습공간을 활용해 최상의 연구와 교육을 수행할 계획이다.
 
노미나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주임교수는 “한양대는 인공지능 이론과 실무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갖추고, IC-PBL(문제해결중심교육) 수업을 산업계와 연계해 진행함으로써 사회적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전문가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선발 인원은 석사과정 40명이다. 원서는 다음 달 19일까지 유웨이어플라이에서 접수한다. 상세 내용은 인공지능시스템학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