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e글중심] 장하성 법카 논란…어쨌든 등록금 썼단 말 아닌가

[e글중심] 장하성 법카 논란…어쨌든 등록금 썼단 말 아닌가

스마트폰을 좌/우로 움직이면
전체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e글중심] 장하성 법카 논란…어쨌든 등록금 썼단 말 아닌가

중앙일보 2020.10.23 00:19 종합 29면 지면보기
e글중심

e글중심

최근 고려대 교수 12명이 서울 강남구 유흥주점에서 법인카드를 부정 사용한 사실이 적발됐습니다. 고려대 교수였던 장하성 주중 대사도 포함됐습니다. 장 대사는 21일 화상으로 열린 국정감사에서 유흥주점이 아닌 ‘음식점’에서 쓴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장 대사는 법인카드 부정 사용에 대해서는 사과했지만, 비판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용도에 안 맞게 썼단 게 중요”
 
“유흥주점에서 식사한다고? 이것들이 진짜 하나같이 왜 이러냐?”
 
“술은 마시고 차는 타서 운전은 했지만, 음주운전은 안 했다는 건가.”
 
“여자 끼고 춤췄든 곱게 술만 마셨든 상관없어. 카드 용도에 안 맞게 썼단 게 중요하지.”
 
“노래방 룸은 안 들어갔으니 괜찮다? 유흥주점 들어가서 논 거 자체가, 그걸 법인카드로 결제한 거 자체가 문제야.”
 
“세금으로 저 짓을 했어도 용서받지 못할 일인데 코 묻은 학생들 돈을 유흥주점에서 닦아 썼단 말인가?”
 
“학생들의 피 같은 등록금으로 유흥업소에 가서 먹으니까 좋던?”
 
“장하성을 왜 욕하는지 모르겠네. 장하성이 유흥주점 감으로써 실장, 주류 회사, 근로자, 가족들도 다 혜택 보는 건데. 이게 바로 소득 주도 성장인데? 근데 네 카드 써라. 걸리면 물어내고 아니면 말고 뭐 이런 거야?”
 
“퇴직해도 현재 공무원 신분이니 외교부에 통보해서 징계를 요청해야 정상이 아닌가요?”
 
#“다른 교수들 잘못도 따져라”
 
“나머지 교수들도 이름 공개하고 세부 내용도 밝히길.”
 
“나머지 교수는 안 알려줘도 되는 거지? 장하성만 알고 싶고 장하성만 싫은 거니? 나머지 교수는 다 괜찮고 ‘장하성은 안돼. 정부 일 하니까’ 이건가?”
 
“장하성 잘못했는데 이건 장하성 개인이 아니라 학교와 교수 비리에 포커스를 둬야 함. 장하성 개인이 비난 듣고 끝날 일이 아니란 말임. 저렇게 예산을 쓸 수 있었고 조직적으로 용납이 되어왔다는 게 문제라는 것임.”  
 
e글중심지기=이소현 인턴기자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joongang.joins.com)에서 만나보세요.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