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복대학교, 4차 산업혁명 이끌 미래선도형 창의융합 인재 키운다

중앙일보 2020.10.08 17:14
경복대는 4차 산업의 핵심기술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기초지식과 실무기술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관련학과 개편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창의융합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가장 주목받는 기술분야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드론 등이다.
 
경복대는 4차 산업 인재육성을 위한 중점 학과로 AI소프트웨어융합과, AI서비스경영과,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드론건설환경과를 운영 중이다.
 
AI소프트웨어융합과, AI(인공지능),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정보보안분야 인재양성
 
경복대는 기존 IT계열학과를 AI소프트웨어융합과로 통합 개편하고 AI(인공지능),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정보보안 분야 등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AI소프트웨어융합과는 4차 산업 메이커스페이스인 ‘창의IT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창의IT센터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 실무중심의 메이커스페이스다.
 
창의IT센터는 오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센서기반의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아이디어 발굴과 ICT를 통한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응용제품을 만들어보고 경험하게 해 졸업후 현장에 나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목표로 한다.
 
창의IT센터의 구성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을 통한 제품개발을 할 수 있는 개인, 공동 작업공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제품 및 시스템을 구비 언제든지 신청하면 실습이 가능하다. 특히 3D프린팅센터와 연계하여 디자인과 기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첨단 실무교육공간이다.
 
또한 AI소프트웨어융합과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보안 300여개 산업체와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에 힘쓰고 있다.  
 

AI서비스경영과, AI유통전공과 핀테크회계전공으로 구분해 4차 산업 인재육성

 
유통경영과와 세무회계과는 AI서비스경영과로 학과를 통합하고 AI유통전공과 핀테크회계전공으로 구분해 4차 산업의 유통 및 금융회계분야를 선도하는 학과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AI서비스경영과는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하는 복합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전공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AI서비스경영과는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에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중심의 실습센터를 구축하여, 매장의 영업관련 데이터를 분석, 가공, 편집할 수 있는 ONE-STOP 정보체계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은 4차산업 핵심분야인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기능 및 센서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유통업체에는 아직 보급되지 않은 첨단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이다.
 
주요 실습장비로는 ‘스파이더-GO(무인매장관리시스템)’와 ‘FX미러(가상피팅솔류션)’, ‘RFID-SYSTEM’(전자테그시스템), 도난방지시스템 및 셀프전용계산대 등 을 도입해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특히 ‘스파이더-GO(무인매장관리시스템)’는 초기 1회 동선 세팅 시 스마트폰 조작을 통해 주행경로를 설정한 후 설정된 주기로 경로를 자동 주행함으로써 수평 및 수직 이동거리를 정확히 세팅하고, RFID 스캔 선택 수행, 재고 진열 정보, 수량, 결품 여부, 가격태그 정보를 일괄 수집·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현장중심의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의 구축을 통해 2021년 ‘학생선택형 통합 교육과정’을 완성하고 70% 이상의 교육과정을 실습중심으로 현장 맞춤형 통합교육과정도 준비 중에 있다.
 

드론건설환경과, 드론을 활용한 구조물 안전진단 및 전산설계 전문기술인 양성

 
드론건설환경과는 건설환경 구조물 설계 및 안전진단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리드하는 토목건설기술인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드론건설환경과는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육성을 위해 체계적인 진로전문상담과 학생요구(needs)를 반영한 실습형 모듈교육 기반의 개방형 실습센터에서 실무현장의 맞춤형 전공자격취득을 보장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교육과정은 취업률 100% 달성을 위한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실무능력 중심의 교육과정, 국가직무능력(NCS) 중심의 다원적 특성화를 반영한 모듈형 교육과정, 전산설계 능력 및 4차산업을 융합한 구조물 안전진단 능력을 특화한 교육프로그램, 2+2 교육(전공 2년, 전공심화과정 2년) 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드론건설환경과는 토목산업기사,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콘크리트산업기사, 건설CAD자격증, 드론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 운용 전문가 양성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4차 산업 핵심영역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몰 운용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빅데이터분석 역량을 갖춘 현장실무 전문가 육성, 빅데이터 분석능력 기반 SNS 마케팅 전문가 양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콘텐츠제작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하는 온라인 쇼핑몰 운용 전문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인재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전문 진로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하여 복합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2018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이어 2017~2019 3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이상) 통합 취업률 1위를 달성하는 등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경복대는 2021년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