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도전] 코로나19로 고향 방문하는 대신 선물 보내는 사람 크게 늘어

중앙일보 2020.09.24 00:06 Week& 1면 지면보기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추석 명절 풍속도가 크게 변했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라 추석 연휴 기간 이동제한을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명절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고향을 방문하거나 직접 만나 인사하기가 어려워져 마음을 담은 선물로 감사와 안부 인사를 대신하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
 

달라진 추석선물 풍속도

고향에 있는 부모에게 택배로 선물만 보내기 때문에 평균 선물 가격이 높아진 것도 특징이다. 이에 따라 대형 백화점이나 할인마트에서는 한우를 비롯해 건강식품, 지역 특산물 등다양한 프리미엄 선물세트 제품을 선보여 인다양한 프리미엄 선물세트 제품을 선보여 인기를 얻고 있다.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정관장 매장에서 직접 수령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확산하면서, 많은 분야에서 온라인 채널의 매출이 크게 늘고 있다. KGC인삼공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정몰’의 매장픽업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한 2017년 12% 정도였던 매장픽업 매출 비중이 올해는 41%로 정몰의 정관장 제품의 10개 중 6개는 택배가 아닌 매장픽업 서비스를 통해 판매가 이뤄질 정도로 성장했다. 매장픽업 서비스는 전국 800여 곳의 정관장 로드숍에서 가능하다. 특히 설과 추석 등 명절에는 택배가 빨리 마감되어 선물 보내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정관장 매장에서 직접 수령이 가능해 매장 픽업을 사용하는 고객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 명절 인기제품, 발효홍삼

한국야쿠르트 명절 인기제품으로는 ‘발휘 발효홍삼K’와 ‘발효홍삼 천진녹보’, ‘발휘 발효홍삼 스틱’ 등 발효홍삼을 꼽을 수 있다. 모두 100% 유산균으로 발효한 ‘HY발효홍삼 농축액’이 주원료로 들어 있다.
 
제품에 따라 녹용과 대보농축액, 벌꿀 등 다양한 부원료를 첨가해 남녀노소 누구나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밀키트를 활용한 명절 상차림 세트도 눈길을 끈다. 명절 상차림 세트는 ‘잇츠온온가족명절세트’와 ‘잇츠온 추석 다이닝세트’ 2종이다. 한식·양식으로 구성해 기호에 따라 전통 상차림부터 홈스토랑까지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매일유업 셀렉스, 단백질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

매일유업은 추석 명절을 맞아 온 가족 건강을 위해 ‘매일 헬스 뉴트리션 셀렉스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과학적 영양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단백질 보충용 건강기능식품이다. 셀렉스는 식사만으로는 채우기 힘든 단백질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게 만들었다. 매일유업은 특히 부모님의 근육 건강 선물세트
로 ‘코어 프로틴 플러스’ 세트를 추천했다. 선물세트는 분말 1캔과 스틱 14입을 넣은 지관 1통, 전용 텀블러로 구성했다.
 

한정 생산, 프리미엄 경주법주 초특선

신라 천년의 정신을 이은 경주법주(주)의 ‘경주법주 초특선’은 세계 최고 수준의 79% 도정률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수제 특제품이다. 불산 처리한 갈색 병에 멋스럽고 고풍스러운 한지 상표를 부착하고 별도의 전용 케이스에 담아 한층 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한정 생산량으로 인해 전국 백화점 및 일부 전통주 전문 판매점, 호텔 내 식당과 고급 일식집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프리미엄 소주 ‘일품진로1924’와 와인 30종 출시

하이트진로는 추석을 맞아 프리미엄 소주 ‘일품진로1924’와 가성비와 품격 모두 갖춘 와인 30종을 출시했다. 일품진로1924 선물세트는 설과 명절 등 출시 때마다 완판을 기록하며 명절대표 인기선물로 자리 잡았다.
 
증류식 소주의 풍미를 그대로 담은 일품진로1924는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어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 층에도 인기가 높다. 선물세트는 일품진로1924 375㎖짜리 두 병과 전용 잔(스트레이트 잔 2개, 온더록스 잔 2개) 4개로 구성했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