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우림은 30년 역사의 목조건축 전문 건설사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서양식 목조건축물과 전통한옥을 모두 짓는다. 채우림이 지은 국립세종수목원 상설전시관.
‘목조건축대전’ 대상 등 휩쓴 채우림

채우림이 지은 함양 행복마을 연수원, 학의동 카페
구조물 접합부는 보이지 않는 쪽에 철물을 써서 강하게 결합, 강한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했다. 삼중 유리의 두께 40㎜ 시스템 창호(창문·문)를 적용하는 등 고단열 시공으로 집이 따뜻하고 난방비가 적게 든다.
![채우림이 지은 함양 행복마을 연수원, 학의동 카페. [사진 채우림]](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009/22/8aff260a-d1cd-4f4f-b123-cd6d5e724919.jpg)
채우림이 지은 함양 행복마을 연수원, 학의동 카페. [사진 채우림]
지붕에는 흙 대신 단열재를 사용, 무게를 줄여 지진 발생 시 안전하고 방수가 완벽해 서까래 등이 썩는 것을 막아준다. 기둥·보 등 큰 부재도 특수 기술 및 장비로 건조한 함수율(목재 무게 대비 수분 함량) 18% 이하 목재만을 쓴다. 시공 후 목재가 갈라지거나 변형되지 않는다.
채우림 최성근 대표는 “한옥 건축에 관한 정보와 시공 노하우를 모두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우림 홈페이지(chaewoorim.co.kr)에는 ‘한옥에 적합한 목재’ ‘건조목재의 중요성’ ‘21세기한옥짓기’ 등을 안내하고 있다. 문의 010-5283-1094.

아모레퍼시픽 파주 기념관
채우림, 이런 건축도 했다
삼성에버랜드 용인 푸르메마을 / 일산 푸르메마을 / 평창 숲속의 요정 펜션
가평 바자울 전원마을 / 금산 레드스쿨 / 울릉도 대아리조트
● 중목 구조
SK 행복마을 연수원 / 아모레퍼시픽 제주 오설록 전시장
매일유업 고창 상아관광농원 / 국립산림과학원 제주 테스트하우스
국립세종수목원 상설전시관 / 연천 허브빌리지 온실
헤이리 세미나하우스 / 울릉도 봉래폭포 전망대
● 21세기 한옥
아모레퍼시픽 파주 기념관 / 서울 가회동 롯데 ‘S’주택
국립세종수목원 특별전시관 / 공주 한옥마을
서울 은평뉴타운 한옥마을 / 수원 한옥마을서원밸리CC 별장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