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秋지키기 작심한 與…김태년, 檢수사중인데 "진실 밝혀졌다"

중앙일보 2020.09.15 11:59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휴가 특혜 논란과 관련해 “어제 대정부질문을 통해 실체적 진실은 다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특혜 논란이 불거진 지 2주 만에 민주당 지도부가 사실상 ‘상황 종료’를 선언하며, 본격적인 출구 마련에 돌입한 것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여러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모두 다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했다. “팩트는 한 젊은이가 무릎 수술을 받았고 경과가 좋지 않아 치료를 위해 개인 휴가를 연장해서 썼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또 “국정을 논의해야 할 대정부질문이 추 장관의 청문회장으로 변질됐다”며 상황을 야당 탓으로 돌렸다.
 
김 원내대표는 최초 제보자인 당직 사병 A씨를 두고도 “주장 자체가 사실관계 성립이 어려운 착각이거나 오해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그는 “같은 시기 근무한 카투사 병사의 14일 증언에 따르면, A씨가 주장한 내용이 부대가 실제 운영되는 시스템과 괴리가 있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가 인용한 증언은 전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방송된 익명의 서씨 동료 인터뷰 내용이다.
 
야당의 문제 제기에 대한 반박도 이어졌다. 김 원내대표는 “국방부 훈령에 따르면 (서씨는) 요양 심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2016년 이후 입원하지 않은 현역이 요양심의를 받은 사례가 한 건도 없다는 걸 국방부가 확인했다”고 했다. 또 서씨의 병가 연장 절차에 대해서도 “담당자의 허가가 있으면 부득이한 사유 있는 경우 전화나 메일, 카카오톡으로도 연장이 가능하다”면서 “몸이 아픈 사명을 복귀시켜 휴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건 달라진 군대 규정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추 장관 아들 논란이 지속되는 것을 야당의 부당한 정치 공세로 규정했다. 김 원내대표는 “아무런 문제 되지 않을 사항이 야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에 의해 엄청나게 부풀려졌다”며 “전형적인 야당 발 위록지마(謂鹿止馬·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한다는 뜻)다. 사실이 은폐되고 허위가 진실처럼 둔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있다. 이 대표는 이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의혹에 대해’야당이 정치공세를 계속한다면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고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종택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있다. 이 대표는 이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의혹에 대해’야당이 정치공세를 계속한다면 우리는 사실로 대응하고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종택 기자

김 원내대표는 전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야당이나 일부 언론에서 제기됐던 여러 의혹들 모두 사실이 아니고, 진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추 장관을 옹호하는 주장을 펼쳤다. 이낙연 대표 역시 같은 자리에서 “당 소속 의원들의 노력으로 사실관계는 많이 분명해졌으나 더 확실한 진실은 검찰 수사로 가려질 것”이라며 “야당의 정치공세에는 단호하게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당 지도부가 이날 단순한 방어를 넘어 ‘상황 종료’ 선언으로 나아간 것은, 공수처장 추천 등 다음 단계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이 사안이 검찰개혁을 진두지휘하는 현직 장관 아들 문제가 아니라면 이렇게 확대재생산 될 일인지 의문”이라며 “검찰이 수사하는 중이니까 수사는 검찰에 맡겨두고, 야당도 이제는 국회가 할 일에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 14일 김 원내대표는 예정에 없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찾아 공수처장 후보 추전위원 추천과 특별감찰관 임명 동시 처리 등 민주당의 요구사항을 다시 전달했다. 
 
김홍범 기자 kim.hongbum@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