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유튜브 화면 캡처[중앙포토]

유튜브 화면 캡처[중앙포토]

최근 ‘뒷광고’ 논란으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난 유튜버계에는 바람 잘 날이 없습니다. 경기도가 지방세 체납자를 조사한 결과 1인 유튜버 크리에이터 9명이 적발됐습니다. 여기에는 인기 유튜버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고 수익을 해외에서 외화로 직접 받는 경우 의무화된 수익 관리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고 자진신고를 하는 방식이어서 이를 잡아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납세의 의무는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이에게 적용되는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유튜브 하는 사람은 이 나라 국민 아닌가? 세금은 번 만큼 공정하게 내야지.” “이런 게 소위 말하는 불로소득인 거다. 유명세를 이용해 협찬받은 거로 방송하고 돈 벌고. 하지만 세금 한 푼 내지 않고.” “유튜버들 방해하려고 세금 거두는 게 아니라 원래부터 존재하던 세금을 걷겠다는 것뿐임. 이걸로 뭐라 하면 안 됨.” “그렇게 많이 벌면서 세금을 안 내시면 안 되지요. 세금은 나와 우리 모두를 위해 꼭 납부해야지요. 고의로 세금을 체납하는 것은 안 되는 일입니다.” “유튜버들은 자신의 지적인 재산을 전 세계에 수출하는 전문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돈도 많이 버시고 세금도 정직하게 납부를 해주셔서 국가를 위해서도 좋은 일 하시고 장수하는 크리에이터가 되시길 바랍니다.”
 
보다 명확한 징세제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냥 밀린 세금 납부하는 것만으로는 근절이 되진 않습니다. 징벌적 징세제도가 필요합니다.” “경기도가 확실하게 하네. 법 집행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특히 탈세는 완벽하게 해결되어야 합니다. 멋지네요. 다른 지역도 본받아 보세요.” “벌금도 벌금이지만. 유튜브 업체하고 공조해서. 탈세 혐의자는 계정 삭제시켜라. 그들한테는 그게 제일 큰 형벌이고 이것이 소문나면 앞으로 세금 안내는 유튜버들 없을 거다.”
 
그밖에 이와 같은 다양한 목소리가 나옵니다. “유튜버는 유튜브라는 미국 회사에 취업해서 돈 버는 건데 왜 한국 정부에 세금을 내야 하는 거죠?” “외화벌이해주면 고맙다 생각해야지 뜯어가려고만 해.” “한국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거주 유튜버들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유튜버들 전부 전수조사하면 난리 날 듯.” “유튜버도 싹 다 조사하고 더 돈 많이 버는 세금 안 내는 인간들도 철저히 조사해라.” “구독자 20만이면 월 광고수입 700이구나. 300만 유튜버 100억 수입이 사실이구나. 대박일세.”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비동의 강간죄’가 남녀 갈등만 부추긴다고?
 
#네이버
"이 나라 국민 아닌가? 세금은 번만큼 공정하게 내야지."

ID 'cjk8****'

#다음
"돈 많으면 세금 내고, 열악한 유튜버들 좀 후원하는 자선이나 하면 좋게 보니."

ID '심야k' 

#루리웹
"20만이 700만원이면 도네 및 광고 같은 거 받아서 달성한 게 아닐까 싶음"

ID '일당백' 

#네이버
"유튜브 업체하고 공조해서 탈세 혐의자는 계정 삭제 시켜라. 그들한테는 그게 제일 큰 형벌이고 이것이 소문나면 앞으로 세금 안내는 유튜버들 없을 거다"

ID 'smve****' 

#네이버
"전 세계에 수출하는 전문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돈도 많이 버시고 세금도 정직하게 납부를 해주셔서 국가를 위해서도 좋은 일하시고 장수하는 크리에이터가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ID 'vwrx****'

#네이버
"유명세를 이용해 협찬 받은 걸로 방송하고 돈 벌고. 하지만 세금 한 푼 내지 않고."

ID 'jclu****' 


김소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보배드림 〈이번주 유퀴즈 명장면〉

 
2. 클리앙 〈숙소에서 바라 본 아침 바다〉
 
3. 에펨코리아 〈무도)거짓말 탐지기〉

 
4. 오늘의유머 〈재택근무 화상회의〉

 
5. 뽐뿌 〈강을 지배한 공룡〉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