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ㅈㅂㅈㅇ]샤워필터가 유충 걸러낼까, 장구벌레 풀어놓고 물 틀어보니

중앙일보 2020.07.24 18:00
ㅈㅂㅈㅇ(정보좀요)
[ㅈㅂㅈㅇ]는 시사 이슈를 접하다가 드는 의문점을 알기 쉽게 풀어주는 '지식형 영상' 시리즈입니다. 'ㅈㅂㅈㅇ'는 '정보좀요' 초성을 연결해 만들어진 신조어로 정보를 알려달라고 할 때 댓글란에 다는 표현입니다.
최근 전국 각지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소식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9일 유충 민원이 발생한 이후 인천 지역에서만 24일까지 254건이나 보고가 됐습니다. 원래 수돗물은 정수처리 시설에서 이물질을 걸러내고 세균을 사멸하는 공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여과 과정이나 수도 배관 등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커 당국이 정밀 조사 중입니다.
 
유충 발견 소식에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바로 '샤워 필터'입니다. 위메프는 지난 13일부터 일주일간 샤워기 필터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1716%늘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옥션과 G마켓도 같은 기간 샤워기 필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각각 560%, 510%늘었다고 합니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수돗물 유충 뉴스를 보고 필터기를 구매했다", "불안할 바에는 예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서 바로 구매했다" 등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터가 '녹'은 제거할지라도 유충이나 유충이 지니고 있는 세균까지 걸러지느냐는 의문을 던지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트와 온라인 등에서 구매한 여러 브랜드의 샤워 필터기로 실제 실험을 해봤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샤워 필터기는 입자성 물질인 먼지, 불순물, 녹물 등을 여과한다는 필터를 사용합니다. 샤워 필터기를 제작·납품·판매하는 W사의 권형석 기술영업부 과장은 필터의 원리에 대해 "필터 안에는 폴리프로필렌이라는 재질로 된 세디멘트(세디먼트)라는 부품이 있는데 물이 이 세디멘트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불순물, 중금속, 녹, 잔류염소를 제거해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시중에 나와있는 샤워 필터는 구조는 다 다르지만 샤워 필터안에 들어가는 세디멘트는 다 똑같이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샤워기 필터 실험 영상 중 일부 캡처. 정희윤 기자

샤워기 필터 실험 영상 중 일부 캡처. 정희윤 기자

 
유충이 지니고 있는 세균도 걸려지냐는 질문에는 "세균은 세디멘트만으로는 걸러지지 않고 특수한 필터로만 걸러진다"고 답했습니다. "국내 시판되는 샤워 필터 중 해당 필터를 사용하는 업체는 없는 것으로 안다"며 "정수 처리가 안 좋은 국가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수질이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대한민국에선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정희윤 기자 chung.heeyu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