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고) 난시 증상과 다양한 난시 교정 방법

중앙일보 2020.06.29 16:33
 
드림성모안과 정충기 원장

드림성모안과 정충기 원장

근시, 원시, 난시 등은 시력이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용어들이다. 하나하나 살펴보면 우리가 눈이 좋다고 하는 말은 초점이 정확히 망막의 중심부(황반)에 맺히는 것을 정시라고 하고, 망막보다 앞에 맺히면 근시, 망막의 뒤에 맺히면 원시라 한다. 초점이 이중으로 맺히면 이를 난시라고 한다. 난시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약 80% 이상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시력이상이다.
 
시력이 좋지 않아 라식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할 때 근시나 원시만 교정을 하고, 난시를 제대로 교정하지 않으면 시야가 또렷하게 보이지 않고 흐릿한 느낌의 난시증상을 계속해서 느끼게 된다.
 
밤에만 착용해 시력을 교정하는 드림렌즈 역시 마찬기지이다. 난시는 제대로 교정해주지 않으면 눈의 피로감과 흐림을 호소하게 된다. 난시의 원인은 각막, 수정체, 안구의 모양 등이 관여하며. 그 중에서 각막의 모양으로 인한 원인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난시가 없는 눈은 각막이 축구공과 비슷한 구형을 이루게 되고, 난시가 많은 눈은 각막이 타원형으로 둥그렇게 솟아 있어 럭비공 모양과 비슷하다. 이로 인해서 콘택트렌즈 착용시에 난시가 많은 눈은 교정도 잘 되지 않고, 하드렌즈의 경우는 움직임이 너무 많아서 심한 이물감으로 인해 착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안경을 착용하려고 해도 -2디옵터 이상의 고도난시의 경우는 도수를 다 넣어서 제대로 교정하게 되면 어지럽기도 하고 두통도 올 수 있어서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난시는 약간 줄여서 처방을 하게 되는데 그 결과 선명도 면에서 다소 흐린 안경을 착용하게 되는 것이다. 즉, 안경이나 렌즈 모두, 난시가 많을 경우에는 만족스러운 교정이 안 될 가능성이 높다.
 
난시교정을 위한 수술 방법으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이 있다.  심한 근시와 난시가 같이 있는 경우에는 아쿠아 ICL 또는 ECHO 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 이라는 방법도 있다.
 
라식라섹수술, 렌즈삽입술의 경우, 수술 전에 정확한 난시축과 난시양을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술시에 기준축을 잡고 이를 중심으로 정확한 레이저를 조사해야 정교한 시력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술시 안구추적장치가 매우 중요하며, 앉아 있을 때와 누워 있을 때에 미세하게 안구의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보정이 이루어져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현재 시행되는 스마일 수술의 경우, 중심축이 틀어진 경우에 이를 보정하는 기능이 없어서 난시교정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그래서 실질적으로 FDA 승인도-0.50 디옵터의 난시까지만 허가가 되어 있는 상태이다. 즉 고도 난시의 경우, 스마일수술의 결과는 라식, 라섹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ICL수술의 경우, 난시 교정용 렌즈인 토릭 ICL이 있으며, 이 렌즈는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한다. 수술시에 역시 이 렌즈가 잘 위치를 잡도록 하는 베리온이라는 장비가 내비게이션 역할을 해 주는데, 베리온은 눈의 회전을 고려해서 정확한 위치에 렌즈가 위치하도록 돕는다.
 
난시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ICL를 넣으면서 절개부의 위치를 조정해서 난시를 교정해줄 수 있으며 이때도 베리온 가이드하에 시행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예전에 시력교정이 불가능했던 불규칙 난시도 치료가 가능한데, 이는 스카우트라는 검사 장비로 각막 모양을 3차원으로 측정하고, 불규칙한 각막으로 인해 발생되는 수차까지 분석한 한 결과를 아마리스레드 레이저 장비와 연동해 난시교정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의 레이저 수술로 인해 이전에 난시를 정확하게 교정하고, 수술 후 빛번짐 또한 해결하고 선명한 시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고도난시와 기타 난치성 난시의 경우에도 치료의 길이 열렸으며, 정확한 검사와 기준축을 이용한 수술이 잘 이루어진다면 렌즈나 안경을 통해서도 얻지 못했던 선명한 시력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는 난시가 많은 경우에는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한 검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수술방법 및 수술계획이 이루어져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드림성모안과 정충기 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