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년중앙] 비행기 타고 놀러가고 싶은 마음 둘이서 실로 그렸죠

중앙일보 2020.06.29 08:00

오늘의 실뜨기. 제트기

 
■ 준비할 실: 기본 실 두 개(160~170㎝)
■ 난이도: ★★★☆☆
 
소중 친구들 안녕하세요, 온라인 개학 이후 오랜만에 새 친구를 만나니 어떤가요. 집에서 홀로 하던 실뜨기에서 벗어나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실뜨기를 해볼까요. 선생님이 오늘 소개할 실뜨기 주제는 둘이 함께 만드는 제트기예요. 혼자서 만들 수 있는 비행기 모양은 작은 모양이지만 둘이 함께 만드는 제트기는 훨씬 크고 강한 느낌이죠. 각자 맡은 ①, ②번 실의 색깔을 다르게 하면 더 멋진 제트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기본 실 두 개를 준비하고 A와 B 자리에 서로 마주 보고 앉아요. 먼저 ①번 실을 바닥에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양으로 놓고 그 위에 길쭉하게 ②번 실을 사진처럼 교차하게 놓아요.
2. A가 ①번 앞 실 아래로 양손을 넣어 ②번 앞 실을 잡아요.
TIP) 실뜨기를 할 때 실을 구분해서 말하는 용어로 앞 실, 뒷 실이라는 말을 써요. 앞 실은 실이 나란히 두 개가 있을 때 자기 몸쪽에 가까운 실을 말해요. 뒷 실이란 나란히 있는 두 개의 실 중에서 자기 몸에서 멀리 있는 실이죠.
3. B는 양손을 ①번 앞 실 아래로 들어가 ②번 앞 실 위를 지난 다음 ②번 뒷 실 아래를 지나 ①번 뒷 실을 A의 양손 사이로 잡아요.
4. B가 ①번 뒷 실을 잡은 채로 들어간 방향 그대로 ②번 뒷 실 아래를 빠져나온 후 멈춰요.
5. 양손 검지는 잡고 있는 ②번 실을 그대로 걸고 유지하세요. 엄지만 사용해 ●표시한 실을 걸어 당깁니다.  
6. ●표 한 실을 엄지로 걸고 들어갔던 길을 따라 그대로 빠져나옵니다. 각 실마다 위로 가는지 아래로 가는지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7. 다 빠져나오면 A는 엄지와 검지에 고리가 걸리고 B는 검지에만 고리가 걸리죠.
8. B는 양손 검지 고리를 수평으로 겹쳐 오른손 검지에 걸고 A는 실을 팽팽하게 잡아당깁니다.  
9. 둘이 함께 제트기를 완성했네요.
 
글=황정희 놀이하는사람들 대전교사모임 대표, 사진=이래용, 정리=강민혜 기자 kang.minhye@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