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가족] 동안의 적 입가 주름 펴는 리프팅, 필러 겸하면 더 효과

중앙일보 2020.06.22 00:04 건강한 당신 6면 지면보기
불혹이 넘어 동창회에 나가 보면 같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20년은 차이 나 보이는 경우가 있다. 보통 젊을 때는 어려 보이는 것보다 화려한 외모에 집중하고 나이 들수록 세월을 거스르는 ‘동안 외모’에 열광한다.
 

기고 반재상 바노바기성형외과 대표원장

사람이 늙는 이유는 세포가 노화하기 때문이다. 세포분열이 정지되고 노화한 세포가 신체에 축적된다. 노화된 세포가 쌓일수록 노화 속도도 빨라진다. 성형외과에서 진행하는 안티에이징 시술은 이러한 노화 현상을 지연시키는 것이다. 노화 현상은 부위마다 원인과 개선법이 다르다.
 
나이가 들면 눈가 주름만큼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입가 주름이다. 입가는 다른 부위보다 수분과 피지선이 적고 피부가 얇다. 특히 입가 주름은 입술 주변의 잔주름뿐 아니라 ‘팔자 주름’과 ‘마리오네트 주름(불독 주름)’이 함께 생기는 경우가 많다. 주름은 피부의 수분과 콜라겐 합성 저하, 지지 인대의 약화, 중력, 자외선 자극 등 복합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평상시 입을 굳게 다무는 습관도 입가 주름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이들 주름은 치료가 쉽지 않다. 특히 화장품이나 자가 관리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보톡스·필러는 간편하면서도 큰 시간을 들이지 않고 입가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된다. 보톡스나 필러 등으로 효과를 보는 데 한계가 있는 경우에는 리프팅 시술을 하면 효과적이다. 이때 보톡스·필러를 리프팅 시술과 병행해 효과를 극대화하기도 한다.
 
 
40대까진 리프팅, 50대부턴 안면거상술 
노화 정도가 심하지 않은 20~30대는 슈링크나 울쎄라·써마지를 이용한 레이저 리프팅이 도움된다. 40대는 레이저보다 실 리프팅이나 탄력밴드 리프팅 등이 적합할 수 있다. 특히 탄력밴드 리프팅은 실 대신 특수 재질의 탄력밴드를 이용해 볼·턱 등 아래 안면부의 피부 탄력을 회복하는 시술이다. 기존 리프팅용 실보다 인장 강도(늘어나는 데 견디는 성질)가 높아 처진 피부는 물론 깊은 주름도 안정적으로 견인해 준다. 기존 실 리프팅보다 유지 기간도 길다.
 
이미 노화가 꽤 진행된 50대 이상이라면 안면거상술을 많이 시행한다. 안면거상술은 귀 뒤쪽이나 두피를 절개해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한 뒤 근막과 분리한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 피부를 전체적으로 올려주고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귀 뒤쪽으로 최소 절개를 하기 때문에 흉터가 눈에 띄지 않고, 여성의 경우 헤어스타일로 충분히 흉터를 가릴 수 있다. 최근에는 엔도타인이라는 보형물을 이용한 내시경 거상술이 주목받고 있다.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인 만큼 해당 부위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수술할 수 있어 주변의 신경·혈관·조직 손상이 최소화돼 안전하다.
 
이렇듯 주름 발생 초기에 본인에게 적합한 시술을 받으면 오는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노화를 늦추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