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금 몸값, 해외에서 인기 최고 중국 견종 5

중앙일보 2020.04.30 10:22
반려 동물 시대, 요즘 특히 사랑받는 견종들이 있다. 시베리안 허스키, 골든 리트리버, 시바견 등이다. 그 중에서 중국 품종이지만 외국에서 반려 동물로 많이 키우는 견종들도 있다. 해외 견주들에게 귀염 받는 중국 견종 5가지를 알아보자.
[사진 커러랴오충우]

[사진 커러랴오충우]

 

짱아오, 차우차우, 시추, 샤페이, 퍼그
알고보면 중국 출신인 인기 반려견들

1. 짱아오(藏獒 Tibetan mastiff) 

 
짱아오는 '티벳탄 마스티프(Tibetan mastiff)' 혹은 '사자개'라고들 부른다.
 
칭짱(青藏) 고원 출신으로, 몸집이 크고 맹수 같은 성질을 지녔다. 힘이 세고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높아 예부터 현지 목축민에 큰 도움을 주었다. 중국 국내에서도 한 때 가장 비싸게는 한 마리에 수십만 위안(한화 수천만 원)에도 팔렸던 인기 견종이었다.
[사진 커러랴오충우]

[사진 커러랴오충우]

 
개 장수들은 몸집이 더 큰 짱아오를 만들기 위해 다른 품종과 교접시켰고, 그 결과 덩치는 크지만 둔한 짱아오를 탄생시키고 말았다. 이후 짱아오 거품이 꺼지면서 가격도 고꾸라졌다. 팔리지 않은 짱아오를 개고기 집에 판매하는 일도 부지기수였다고 한다. 
[사진 커러랴오충우]

[사진 커러랴오충우]

 
하지만 아직 해외에서는 짱아오에 대해 흥미를 보이는 견주들이 많다. 남다른 몸집과 사자를 닮은 외모 덕분이다. 주인에 대한 충성심도 매력 포인트. ‘천금을 줘도 사기 힘들다’는 견종이 바로 짱아오다. 물론 이들이 원하는 건 잡종 교배종이 아니라 순수 혈통의 짱아오다.  
 

2. 차우차우(松狮犬 Chow Chow) 

 
차우차우는 2000여 년 역사를 지닌 중국 견종이다. 당나라 왕조때 이미 황궁에 들어가 황제 일가의 총애를 받았다고 한다.  
[사진 커러랴오충우]

[사진 커러랴오충우]

 
18세기 이후 영국인이 서방으로 데리고 갔을 당시 샤오샤오(獢獢)라고 불렸다. 영미인들이 이 한자의 광둥어식 발음을 따서 차우차우(Chow Chow)라고 이름 붙인 것이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견주들은 차우차우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꼿꼿한 자태를 좋아한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도 차우차우를 아꼈다. 중국 황제와 영국 여왕이 총애를 받은 견종은 아마 차우차우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3. 샤페이(沙皮犬 sharpei)

 
주름이 매력적인 샤페이도 역시 중국의 독특한 견종에 속한다. 중국 광둥(广东)성 난하이(南海)현 출신으로 역사가 2000년이 넘었다고들 한다. 현지인들은 샤페이를 집을 지키게 하거나 경비견, 사냥견으로 활용한다.  
[사진 커러랴오충우]

[사진 커러랴오충우]

 
기량이 뛰어난 샤페이는 멧돼지 사냥도 가능해 세계 명품 견종 중 하나로 꼽힌다. 해외 견주들이 샤페이를 선호하는 이유도 이 같은 특징 때문이다. 평소에는 차분한 반전 성격도 샤페이가 반려 동물로 환영 받는 이유다. 
 

4. 퍼그(巴哥犬 Pug) 

 
‘퍼그’라는 작은 원숭이의 얼굴 표정을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특유의 불쌍한 표정이 되려 귀여움을 배가 시킨다. 온순하고 깔끔한 특징을 지녔다. 16세기 네덜란드 선원에 의해 서방으로 건너가 유럽의 왕실과 귀족들의 사랑을 받았고, 이후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사진 커러랴오충우]

[사진 커러랴오충우]

 

5. 시추(西施犬) 

 
‘서태후가 아끼던 황실견’으로 유명한 시추는 라싸견(Lhasa Apso라싸압소)과 베이징견(Lhasa Apso페키니즈)의 교배를 통해 탄생한 품종이라고 알려져 있다. 털이 길고 촘촘하지만 잘 빠지지 않는 것이 인기의 요인.  
[사진 커러랴오충우]

[사진 커러랴오충우]

 
과거에는 사찰을 지키는 개로 많이 활용됐으며, 수나라 당나라 시기 그림과 문학작품에도 시추의 모습이 등장한다. 청나라 때는 황실 애완견으로도 귀여움을 받았다.
 
1930년 대, 영국으로 건너간 시추는 영국 애견인 사이 인기를 독차지 했으며, 1958년 미국으로 전파돼 세계적인 견종이 됐다.
 
 
 
차이나랩 홍성현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