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논문이용불편 해결에 학술기업이 나선다

중앙일보 2020.04.24 17:37
코로나19 위기의 여파로 온라인 논문이용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재택연구 지원을 위해 디비피아(DBpia)가 마련한 프로그램이 화제다. 대부분의 국내 연구기관이 구독해 국내 대표 학술플랫폼으로 손꼽히는 디비피아가 미구독 대학, 기업, 연구기관을 위한 ‘학술논문 무상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디비피아를 구독하지 않는 몇몇 연구기관과 기업, 대학 소속 이용자들은 온라인 논문이용에 불편을 겪던 터였다.  
 
디비피아를 구독하지 않는 연구기관, 기업, 대학 등을 대상으로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은 5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디비피아가 서비스하는 295만여 편의 학술논문 이용권한을 무상으로 지원하게 된다.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학사일정이 연기, 취소되고 도서관 자료이용이 제한되면서 국내 연구자들의 학술활동이 위축되고 있는 반면, 재택근무로 인한 온라인 논문이용이 치솟고 있는 상황이다. 디비피아의 이번 프로그램은 특히 규모가 작아 디비피아를 구독할 수 없었던 소규모 연구기관, 기업, 대학 소속 이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디비피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학술콘텐츠를 서비스하는 학술플랫폼으로 논문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연구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줄곧 진행해오고 있다. 소속기관이 없어 논문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독립연구자들을 위한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2018년부터 지속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해외 한국학 연구자들을 위해 올 4월부터 30여 곳의 글로벌 기관에 ‘학술논문 무상지원 프로그램’ 지원하기도 했다.  
 
디비피아의 학술논문 무상지원 프로그램 신청은 오는 4월 27일부터 시작하며, 각 기관의 전자자료구독 담당자가 디비피아 고객센터 전자메일로 이용기관명, 담당자, 연락처를 기재하여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