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기부금 잘 쓰였나"…SK C&C, 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오픈

중앙일보 2020.03.31 11:12
SK C&C가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부에 접목한다. SK C&C는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공동협력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SK C&C와 모금회는 SK C&C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체인제트(Chain Z)'를 활용해 기부 플랫폼 '따뜻하게 체인지'를 만들었다.
 
'따뜻하게 체인지' 웹·앱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하면 개인용 기부 지갑이 생긴다. 기부 지갑에서 통장 이체나 스마트폰 간편결제 등으로 SVD(사회적 가치 기부·Social Value Donation) 코인을 구입하면 기부할 준비가 끝난다. SVD 코인은 1원부터 구매 가능하다. 1원은 1코인이다.
SK C&C가 31일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공동협력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각 사]

SK C&C가 31일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블록체인 기반 기부 플랫폼 공동협력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각 사]

기부자는 사랑의열매가 진행하는 여러 공익사업과 기부 캠페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부처를 골라 기부할 수 있다. '상세 후원 내역'에서 기부한 사업의 진행 경과와 지원대상에 대한 배분 결과도 볼 수 있다.

 
기부자가 직접 기부 캠페인을 기획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부 등록' 화면에서 원하는 기부 캠페인을 만들고 다른 참여자들의 투표를 받으면 된다. 투표수가 목표치를 달성하면 캠페인이 실행된다. 긴급구호 모금이 필요한 단체 등에 유용하다.
 
김영대 SK C&C 디지털 테크센터장은 "체인지는 기부·배분·집행 등 단계별 기부과정이 모두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돼, 자신이 낸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SK C&C와 사랑의열매는 향후 사회적 약자의 자립을 돕는 후원·기부·투자 등 다양한 크라우드 펀딩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정민 기자 kim.jungmin4@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