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일원이 되기를”

중앙일보 2020.03.16 00:03 3면 지면보기

 서울시립대 서순탁 총장 응원 메시지

서울시립대 서순탁 총장

서울시립대 서순탁 총장

 
신입생 여러분, 시대정신과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대학 서울시립대학교의 새 가족이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정성과 사랑으로 키워주신 학부모님들께도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예전처럼 입학식을 개최하여 신입생 여러분을 따뜻하게 환영해야 하나 이번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이렇게 지면으로 인사드리게 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이제 자랑스러운 서울시립대생이 되었습니다. 1918년에 설립된 우리 대학은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국내 유일의 4년제 공립대학입니다. 이제 한 세기 동안 축적한 전통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대정신과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지금 이시기는 여러분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서울시립대학교의 총장으로서 동문 선배로서 신입생 여러분들이 보람찬 대학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몇 가지 당부의 말을 전하고자 합니다.
 
 첫째,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자기 힘으로 살아가는 법을 터득하길 바랍니다. 대학은 여러분에게 길을 내어주는 곳이 아니라 길을 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곳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대학에 다니면서 스스로 체험하고, 많은 책을 읽고, 깊은 대화를 나누고, 가급적 많은 곳을 여행하길 권유합니다.
 
 둘째,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공감적 감수성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가장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보낸 사람들은 가족, 친구, 공동체와 좋은 관계를 맺으며 산 사람들이었습니다. 소통과 공감은 좋은 관계를 위해 꼭 필요한 사회적 기술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소통능력과 공감적 유대감을 높여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한편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일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 틈틈이 시간을 내어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봉사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경험과 지식은 여러분이 훗날 사회에 진출해 활동하면서 없어서는 안 될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신입생 여러분이 다른 학생과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세상의 소중한 경험을 배울 수 있도록, 우리 학교는 그 길을 열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축하드립니다.  
 
 졸업생 여러분, 졸업생 여러분과 헤어짐에 아쉬움이 앞서지만, 새로운 넓은 세상으로의 첫걸음을 내디딜 여러분을 응원하며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힘차게 열어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