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유수 대학이 원하는 인재 교육은 강과 바다, 산에서 이뤄지죠”

중앙일보 2020.03.05 17:20
도전적인 눈빛, 다부진 체격을 가진 아웃도어 코칭 전문가 데이비드 제윗은 “전체 학생의 약15%가 자전거 타는 방법을 모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후 한 달 동안 학생들과 한강에서 자전거 타기 훈련을 했죠.”  
 
그는 영국 센트럴 란카셔 대학에서 어드벤처 스포츠 코칭학을 전공해 산악, 수상스포츠 관련 전문가 자격증을 두루 갖춘 아웃도어 에듀케이션 전문가이다. 2017년에 서울 반포동에 위치한 덜위치칼리지 서울 영국학교 교사로 합류해 학생들과 산과 바다, 강을 누비며 자연과 함께 협동심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세계 유명 대학 진학을 위해 필요한 주요 교육과정인 ‘아웃도어 에듀케이션’은 한국에서 아직 생소하다. 아웃도어 에듀케이션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아웃도어 에듀케이션은 트레킹, 자전거, 카누, 카약, 스키, 캠핑 등 계절 및 지형 여건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환경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교육과정이다. 덜위치칼리지 서울 영국학교는 1학년부터 12학년 학생들이 도전적인 환경에서도 아웃도어 전문가와 함께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초등학생은 캠핑과 요리, 카약, 등산, 자전거 타기 등 야외 활동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반면, 중고등학생은 저학년 때 배운 기술을 바탕으로 서울 4대강 자전거 투어와 같은 도전 여행 또는 해양 환경 봉사 등에 참여한다.  
 
 
캠핑, 카약, 암벽등반 등 안전한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서는 사전 훈련이 필요할 것 같다. 어떤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가?
덜위치칼리지 서울 영국학교의 아웃도어 에듀케이션 커리큘럼은 1) 지속 가능한 야외 활동, 2) 탐험 계획 및 준비, 3) 야외에서의 건강 및 복지, 4) 아웃도어 리더십, 5) 위험 관리 및 문제 해결, 6) 응용 기술 개발 등 6개 주요 과목으로 구성, 운영 중이다. 응용 수업에서는 자전거 타기, 텐트 치기, 지도 해석, 야외에서 음식 만들기 등 다양한 사전 훈련이 진행된다.  
 
 
자연 속에서 아웃도어 에듀케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나?
학생들은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신체운동 기회 증가, 디지털 디톡스,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감소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 외에도 팀 별 야외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른 판단력을 개발하며 위험 관리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다.
 
 
올해 계획 중인 아웃도어 에듀케이션 프로그램은?
올해는 이전보다 학생들의 실제 야외 활동 기회를 다양화하고 확대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3학년의 야외 캠핑을 1박에서 2박으로 확대하고 11학년은 항해(Sailing) 또는 해양 환경 봉사 활동을 새롭게 추가해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아웃도어 에듀케이션 전문 교육자로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
학생들이 실제 야외 활동에 참여해 올바른 판단력을 발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