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뮤직 토크] 백예린

중앙일보 2020.03.04 00:13 종합 31면 지면보기
이규탁 한국조지메이슨대 국제학부 교수.

이규탁 한국조지메이슨대 국제학부 교수.

최근 제17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가수 백예린이 종합 분야인 ‘올해의 음반’을 비롯한 3개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대형기획사 JYP 소속으로 2012년 듀오 15&(피프틴앤드)의 멤버로 데뷔한 백예린은 2015년 발매한 첫 솔로 EP ‘FRANK’를 통해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번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반’ 상을 받은 앨범 ‘Our Love Is Great’는 2019년 3월 발매된 두 번째 EP로, 타이틀곡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은 아닐 거야’는 발표 직후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대중적으로도 크게 성공했다.
 
백예린

백예린

2016년 디지털 싱글 발매 후 2년여의 공백기를 가지며 활동이 뜸했던 백예린이 활동 재개 후 오히려 인기가 급상승하게 된 이유에는 우선 달라진 그녀의 창법을 들 수 있다. 파워풀한 가창력을 전면에 내세우던 과거보다는 조금 힘을 뺀 채 자신의 맑고 투명한 음색을 살리는 방향으로 전환하며 그녀는 다른 가수들과 자신을 차별화하는 데 성공했다.
 
더불어 공백기 동안 그녀가 출연했던 각종 공연 무대(사진)의 직캠 및 커버곡 음원들이 유튜브 등을 통해 꾸준히 공개되며 차츰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도 주효했다. 자신의 음악적 성장 과정을 많은 이들과 함께 공유하고 그것을 통해 팬들을 불러 모으는 데 성공한 것이다. 즉 백예린의 성취는 그녀의 음악적 진화와 더불어 소셜 미디어 입소문을 통한 자연스러운 팬층 확장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규탁 한국조지메이슨대 교수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