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호복 기부에 세금도 많이 낸 아이유…모범 납세자 됐다

중앙일보 2020.03.03 12:00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페르소나' 제작 발표회에 참석한 이지은(아이유). 이 씨는 3일 납세자의 날을 맞아 모범 납세자로 선정됐다. 연합뉴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페르소나' 제작 발표회에 참석한 이지은(아이유). 이 씨는 3일 납세자의 날을 맞아 모범 납세자로 선정됐다. 연합뉴스.

국세청은 3일 납세자의 날을 맞아 가수 아이유(본명 이지은)를 모범 납세자로 선정했다. 이 씨는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한 것은 물론,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사투를 벌이는 일선 현장에 의료용 방호복 3000벌(1억원 상당) 등을 기부하는 등 사회적 활동도 높이 평가받았다. 탤런트 이서진 역시 성실 납세와 기부 등의 선행으로 모범 납세자 명단에 올랐다.
 
국세청은 이날 홈페이지에 모범 납세자 1076명, 아름다운 납세자 30명 명단을 게시했다. 모범 납세자는 납부 세액, 일자리 창출 기여도, 기부·봉사 활동 등을 평가해 선정한다. 아름다운 납세자는 소득 수준이 높지 않아 납부 세액이 적더라도 기부·봉사 등 선행을 많이 한 성실 납세자를 대상으로 선정한다.
국세청은 3일 납세자의 날을 맞아 탤런트 이서진씨를 모범 납세자로 선정했다. 사진=후크엔터테인먼트

국세청은 3일 납세자의 날을 맞아 탤런트 이서진씨를 모범 납세자로 선정했다. 사진=후크엔터테인먼트

올해부터는 모범 납세자에 대한 혜택이 커진다. 기존 세무조사 3년 유예(지방국세청장 표창 이하는 2년), 납세담보(세금 납부를 연기할 때 국가에 제공해야 하는 담보물) 면제 혜택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돌아오는 세무조사 시기를 모범 납세자가 원할 때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장기 해외 근무나 업무가 몰리는 날을 피해 정기 조사를 받을 수 있다.
 
기존에도 제공했던 공항 출입국 우대,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금융기관 예금·대출 금리 우대 등의 혜택 외에도 인천공항 내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 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도 생긴다. 이 공간에선 휴대용 통·번역기를 무료로 대여받을 수 있고 인터넷·복합기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주중 코레일·에스알티(SRT) 등 고속열차 운임도 최소 10%에서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국세청은 아름다운 납세자 표창 대상 범위도 넓혔다. 기존에는 법인·개인사업자에 한해 선정했지만, 올해부터는 '월급생활자'인 근로소득자도 받을 수 있게끔 했다.
 
국세청은 '납세자의 날' 기념 이벤트·공모전 등도 진행한다. 국세청 누리집과 유튜브·블로그 등에서 '성실납세자 5행시 짓기', '국세청에 바란다. 댓글 달기' 등 온라인 이벤트를 열고 당첨자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기로 했다. 청소년 대상 글짓기·포스터·만화 등 세금문예 공모전도 오는 6월 30일까지 연다. 일반인 대상 영상·웹툰 공모전도 오는 5월부터 7월까지 개최할 예정이다.
 
세종=김도년 기자 kim.donyun@joongang.co.kr 

관련기사

공유하기

중앙일보 뉴스레터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