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z& Learning] “자기주도적 학습 통해 학생 스스로 배움의 의미 찾도록 교육”

중앙일보 2020.02.20 10:25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는 제주 영어교육도시 내에 있는 미국 국제학교로 아시아 최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SJA Jeju 8학년 학생들의 캡스톤 데이 발표, 아래사진은 학교 전경과 고등부 화학 수업 모습. [사진 SJA Jeju]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는 제주 영어교육도시 내에 있는 미국 국제학교로 아시아 최고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SJA Jeju 8학년 학생들의 캡스톤 데이 발표, 아래사진은 학교 전경과 고등부 화학 수업 모습. [사진 SJA Jeju]

올해 3년째를 맞은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JA Jeju)’는 정통 미국식 교육을 바탕으로 우수한 교사진과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제주 영어교육도시 내 첫 번째 미국 국제학교다. 177년 전통을 자랑하는 미국 동북부 지역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JA)’의 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운영되며, SJA의 교육 이념인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 의식(Community)을 그대로 반영해 만 3세(Pre-K3)부터 고등부 12학년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 고등학교 교감 저스틴 보이드(Justin Boyd) 인터뷰
탐구 프로젝트 기반 학습 ‘캡스톤’
대학 학점 선이수 ‘AP 과목’ 개설
첫 졸업생 35명 중 25명 조기전형 지원
존스홉킨스대 등 17개 미국 대학 합격

SJA Jeju는 오는 5월 제1회 졸업식을 연다. 처음으로 졸업생을 배출해 의미가 깊다. 개교부터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저스틴 보이드(Justin Boyd) 고등학교 교감은 아내와 함께 3년 전 설립 교직원으로 제주에 왔다. 영어교사로 재직하다 지난해 8월 교감으로 부임했다. 보이드 교감은 SJA Jeju를 세계 수준의 국제학교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이드 교감으로부터 SJA Jeju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저스틴 보이드 고등학교 교감

저스틴 보이드 고등학교 교감

 
올해 첫 졸업생 중 미국 대학 조기전형에 합격한 학생이 많다.
“SJA Jeju는 2020년 첫 졸업생 배출을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올해 졸업하는 학생은 우리 대학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우리 학교에서 처음으로 미국 소재의 대학에 지원한 학생이기도 하고, SJA Jeju라는 학교를 여러 대학에 처음 알린 학생이기 때문이다. 올해 졸업하는 35명 중 25명이 미국 대학 조기전형에 지원했다. 그중 52%가 에모리대·터프츠대·존스홉킨스대·일리노이대·미네르바스쿨 등 17개 미국 대학에 합격했다. 아주 훌륭한 결과다. 앞으로 일반전형 결과까지 나오면 최종 합격자 수는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좋은 진학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배경은.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SJA Jeju의 대학 입시 상담 프로그램의 역할이 컸다. 대학 입시 전담 상담 교사는 고등부 학생이 11학년에 진학하면서부터 대학 입시를 위한 상담을 시작한다. 상담 교사는 학생 개개인이 가진 열정과 꿈, 재능을 모두 고려해 발전적이고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곳을 찾도록 돕는다. 국내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을 위해서는 국내 입시 전담 교사를 배치해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SJA Jeju의 학생 교육 목표와 방향은.
“SJA Jeju는 학생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호기심을 발전시키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를 이해하고 그 세계에 참여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내도록 지도하고 있다. SJA Jeju는 탐구 프로젝트 기반 학습(IPBL)을 추구한다. 학생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풀어나가면서 적극적으로 배움의 의미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JA Jeju만의 차별화 요소는 무엇인가.
“SJA Jeju는 학생이 수업이나 활동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많은 재량을 부여한다. SJA Jeju는 모든 학생이 자신감 있고 독립적으로 자신의 삶을 주도해나갈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생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이어가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SJA Jeju 고등학교의 대표적인 학업 프로그램에 어떤 것이 있나.
“캡스톤(Capstone)은 SJA Jeju의 ‘탐구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초등부에서 고등부까지 마지막 학년(5·8·12학년)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는 탐구 중심의 프로젝트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고 발전시키게 함으로써 학생의 ‘인성’을 함양하며, 비판적 사고 능력과 연구 능력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탐구심’을 배양한다. 또 학생이 지역·국가·세계와 같은 공동체와 관련된 문제들을 고민하게 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확립하게 한다.”
 
 
SJA Jeju가 자랑하는 AP프로그램은 무엇인가.
“AP(Advanced Placement)는 미국 대학입학시험위원회(College Board)가 주관하는 대학 학점 선이수 프로그램이다. SJA Jeju는 특정 과목보다 우수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AP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고등학교(10~12학년)에서 대학 과목을 미리 수강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지난 2년 동안 SJA Jeju는 12개의 AP 과목을 개설했다. 내년까지 4개의 과목을 추가로 개설해 보다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시아 최고 수준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호응받고 있는 예술 관련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SJA Jeju는 수학·과학·영어·역사와 같은 주요 과목뿐 아니라 다양한 예술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영화 제작 과목은 학생의 높은 관심과 학교의 지원을 통해 지난 3년 동안 빠르게 발전했다. 또 SJA Jeju는 매년 공연·미술·영화 등 예술작품을 선보이는 SJA Jeju 아트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또 축제와 함께 세계적인 예술가를 초청해 학생과 함께 생활하고 활동하는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 프로그램도 매년 진행하고 있다.”
 
 
본교와 함께 운영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장점은.
“SJA Jeju는 미국 버몬트주에 위치한 본교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류의 장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 감각을 키우게 된다. 물론 미국 SJA 본교와 SJA Jeju는 동일한 학사 일정과 커리큘럼을 공유한다. 지난 2년 동안 SJA Jeju 학생 10명, 미국 SJA 본교 학생 7명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