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난·상권 붕괴 걱정인데···코로나도 덮친 ‘가구공룡’ 부산점

중앙일보 2020.02.12 05:00
프레드릭 요한손 이케아 코리아 대표가 13일 부산 기장군 이케아 동부산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 이케아 코리아]

프레드릭 요한손 이케아 코리아 대표가 13일 부산 기장군 이케아 동부산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 이케아 코리아]

이케아가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부산에 들어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교통난, 지역상권 붕괴 등 삼중고 속에서 이케아는 오는 13일 예정대로 개장을 강행할 방침이다. 이케아가 2014년 광명 1호점을 시작으로 국내에 선보이는 4번째 매장이다.  
 

비수도권서 처음이자 국내 4번째 매장
전 직원 마스크 착용·고객 체온 측정
주말 교통난 우려, 평일 커피, 워크숍 무료
지역상권 붕괴 지적에 “상생방안 마련했다”

프레드릭 요한손 이케아 코리아 대표는 13일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동부산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 확산에 대비해 부산시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 직원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제를 비치할 것”이라며 “체온측정기를 설치해 일정 체온 이상인 고객은 귀가를 권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이케아 동부산점 매장에는 의료진이 상주한다.   
 
이케아 동부산점은 주차장을 포함해 총면적 9만1506㎡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다. 지난해 12월 오픈한 연면적 9만1000㎡의 규모의 용인 기흥점과 비슷하다. 이케아 코리아가 국내에 문을 연 기존 3개 매장의 지난해 방문객 수가 850만명에 달하는 점을 고려할 때 동부산점에도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한다. 그래서 이케아 동부산점 개장 이후 동부산권 교통혼잡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에 부산시는 1개 차로 증설, 버스 노선 확대, 교통신호 스마트 제어기 등을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1개 차로 증설은 해동용궁사 입구 사거리부터 힐튼호텔 입구 교차로까지 인근 해안로 600m 구간에서 이뤄진다. 또 해운대구 송정에서 오시리아관광단지로 이어지는 기장대로에서 관광단지로 진입하는 교차로를 비롯해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인근 4곳의 교통량에 따라 신호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스마트 교차로 등을 설치한다. 13일부터 오시리아 관광단지 동부산 관광로 경유 노선에 1001번을 추가 편성한다.  
 
하지만 평소 주말마다 해운대와 기장 일대가 교통 혼잡으로 몸살을 앓고 있어 부산시가 내놓은 대책으로는 교통혼란을 막기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크리스리 이케아 동부산점 고객 매니저는 “주말 고객을 평일로 분산시키기 위해 평일에는 무료 커피 제공과 워크숍 등을 마련했다”며 “방과 후 자녀들과 이케아 매장을 찾아 저녁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족 메뉴도 마련해뒀다”고 설명했다.  
13일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에 개장하는 이케아 동부산점 매장 전경. [사진 이케아 코리아]

13일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에 개장하는 이케아 동부산점 매장 전경. [사진 이케아 코리아]

주차장이 부족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케아 동부산점 주차장은 1440면으로 비슷한 규모의 용인 기흥점(1665면)과 비교해 200면 이상 적다. 인근에 있는 롯데몰 동부산점이 4300면의 주차장을 보유했지만, 주차난을 겪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케아 코리아 관계자는 “임시로 주차장 1500면을 추가로 확보했다”며 “주차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임시주차장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케아는 자체 물류 및 제품 조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동부산점 개장으로 지역 가구업체 등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프레드릭 대표는 “이케아로 홈퍼니싱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가구 시장 규모가 확대됐다”며 “이케아 매장에서 판매하는 식물과 식자재 등은 한국 내 업체에서 공급받는다.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부산시와 함께 부산 지역 소상공인이 만족할 만한 상생 협상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부산=이은지 기자 lee.eunji2@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