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종코로나’ 정보 사칭 악성 광고문자 유포…“문자 속 링크 클릭 주의해야”

중앙일보 2020.01.30 06:48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공포가 퍼지는 것을 악용한 광고 문자 메시지가 유포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30일 이스트시큐리티 ESRC(시큐리티대응센터)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보를 사칭한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유포 사례가 보고됐다.
 
해당 문자 메시지는 ‘[Web발신] 국내 우한폐렴 급속도확산 감염자 및 접촉자 신분정보 확인하기 news.naver.com.xco.kr’와 ‘[Web발신] 코로나 전염병환자 휴게소에서 수많은 사람과 접촉 http://tor.kr/pDX 접촉 휴게소 확인’ 등이다.
 
이 문자는 국내 유명 포털 뉴스 사이트와 비슷한 주소를 이용해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있다.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문자 메시지 속 링크를 클릭하면 실제 카카오 계정 로그인 화면으로 연결된다. 이어 로그인하면 카카오톡 채널 추가 화면으로 넘어가 ‘자산관리자 OOO’의 카톡 채널로 이동하게 된다.
 
이 사이트 제작자는 ‘news.naver’와 같이 유명한 사이트 도메인과 비슷한 주소를 만들어 지속해서 광고성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이 문자 메시지는 금융정보 해킹·악성 코드 설치 등을 진행하는 피싱이나 스미싱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면서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속 인터넷 주소를 클릭할 때 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피싱 메시지나 스미싱 메시지가 언제 등장할지 모르기 때문에 메시지에 포함된 불분명한 링크 클릭에 주의하고 모바일 백신 앱을 반드시 설치하시길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