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세계 직원 10% 줄인다는 벤츠 "韓만 인적 투자 늘린다" 왜

중앙일보 2020.01.14 17:10
드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가 14일 서울 신서동 EQ퓨쳐 전시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실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드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가 14일 서울 신서동 EQ퓨쳐 전시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실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드미트리스 실라키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는 14일 서울 신사동 EQ퓨쳐 전시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에서 감원은 없다. 네트워크·인프라와 함께 인적 투자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 그룹은 지난해 11월, 2022년까지 전체 인원 10% 감축을 통해 10억 유로(약 1조20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줄여 미래 차 시장에 대비하겠다고 밝혔지만 한국에선 예외라는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임직원은 영업·관리직 등 250여 명이다.  
 
실라키스 대표는 "글로벌 시장은 미래와 함께 당장의 수익성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한국은 굉장히 효율적인 체계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 지금의 판매 성과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벤츠는 지난해 7만8133대라는 유례없는 판매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 수입차 시장이 2018년보다 6.1% 감소한 가운데, 두 자릿수(10.4%) 이상 성장해 볼보(24% 증가)와 함께 '빈곤 속 풍요'를 누렸다. 덕분에 한국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다섯 번째 '빅마켓'으로 자리 잡았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판매량. 그래픽=신재민 기자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판매량. 그래픽=신재민 기자

 
외부적인 요인도 한몫했다. 2015년까지 한국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한 BMW가 품질 문제 등으로 추세가 꺾였기 때문이다. 또 2016년 '디젤게이트'로 판매가 급감한 폴크스바겐·아우디는 이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호실적을 거둔 도요타·렉서스 등 일본 차는 지난해 7월 이후 일본 차 불매 운동의 여파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만, 혼다는 지난해 말 대당 1000만~1500만원을 할인하는 대폭 프로모션을 통해 반짝 반등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혼다 등 경쟁사가 강력한 프로모션 정책을 썼어도 대세엔 큰 지장이 없었다. 경쟁사가 마땅히 내놓을 전략이 없다는 점에서 당분간 벤츠의 독주는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차 9종, 부분변경 6종 올해 출시 
메르세데스-벤츠 EQC 400 4MATIC.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EQC 400 4MATIC.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는 연초부터 신차 출시에 불을 댕겼다. 13일 '더 뉴 GLC 300 4매틱'과 '더 뉴 GLC 300 4매틱 쿠페' 부분 변경 모델을 내놨다. 레인 부사장은 간담회에서 "올해 9종의 신차와 6종의 부분 변경 모델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BMW도 신차로 맞불을 예고했다. 이달 뉴 1시리즈 출시에 이어 3월 뉴 M8 GC와 뉴 2시리즈를 선보인다. 또 11월 4시리즈와 5시리즈 LCI를 내놓을 계획이다. 미니는 이달 JCW 컨트리맨을 포함해 상반기 중 JCW 컨트리맨을 선보인다. 또 오는 5월 부산모터쇼에서 BMW5 시리즈 부분변경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한국 시장을 다시 찾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 지난해 11월 방한한 피터 노타 BMW그룹 브랜드·세일즈 총괄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 5시리즈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장 중 하나"라고 밝히기도 했다.
 
폴크스바겐은 SUV 5종을 앞세운 '5T 전략(5T Strategy)'으로 메르세데스-벤츠를 겨눈다. 컴팩트 SUV 티록(T-Roc)을 비롯해 베스트셀러인 준중형 SUV 티구안과 티구안 올스페이스, 럭셔리 SUV 투아렉, 패밀리 SUV 테라몬트가 대항마다. 세단 시장에도 신형 제타의 가솔린 모델을 앞세워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