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평택조은뉴스]

[평택조은뉴스]

일본에서 중년 히키코모리 문제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구마자와 히데아키 전 농림 수산성 사무차관이 40대 히키코모리 아들을 살해한 사건의 파장입니다. ‘8050 문제’ (중년의 히키코모리 자녀와 고령의 부모)는 히키코모리가 10대, 20대를 거쳐 40대 이상으로 확산된 결과입니다.
 
학교나 직장에 가지 않고 집에만 있는 히키코모리는 ‘틀어박혀있다’라는 뜻을 가진 일본어 ‘히키코모루’에서 나왔습니다. 한국에서 ‘은둔형 외톨이’라 불리는 히키코모리는 학교 생활에 적응 못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엔 취직 문제로 좌절해 히키코모리가 되는 사례가 급속하게 늘고 있습니다. 버블경제 붕괴로 취직을 못 하거나 제대로 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불안정한 삶을 살아가는 40대 이상 중년 히키코모리가 나온 배경입니다.
 
‘취업 빙하기 세대’로 확산되는 히키코모리 현상은 일본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일본의 비극이자 한국의 현재와 미래다”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옵니다. “우리나라도 미리 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청년 실업, 하락하는 결혼율과 경제 활동 인구 등 한국의 청년 문제는 일본의 사회 문제를 닮아가고 있기에 히키코모리 현상도 따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그냥 히키코모리로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음” “최소한의 살아가기 위한 활동 정도는 하는 히키코모리” 등 새로운 삶의 형태라는 옹호론도 있습니다.
 
히키코무리를 지원하기 위해 일본 정부와 민간 기업들은 취직 지원책, 보조금 지원 등의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에서도 ‘한국은둔형외톨이(은톨)부모협회’가 만들어지는 등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펭수를 지켜라”…BTS 이어 펭수 상표권 분쟁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장단점이 시차로 우리나라에 오고 있다. 일본 내각부 자료를 차용해서 저 정도지 우리나라는 아마 통계자료도 없을 꺼다. 공론화가 시급하다.

ID 'jdhk****'

#클리앙
일본의 히키코모리는 취업 못한 세대와도 연관이 있어서 복잡한 사회문제예요. 그냥 산발적으로 발생한 게 아니라 특정 세대(취업빙하기 세대)에서 급증하거든요. 게다가 그들은 사회보험료 부담도 못하니...

ID '돼블리'

#네이버
1. 일 안해도 밥 먹여주고 재워주는 주위환경 2. 남과 다름을 인정 안 해주는 사회 분위기. 참고로 서양에는 히키코모리 이딴 거 읍다.

 

ID '77fe***'

 
#네이버
인류의 비극이고 한국의 현재와 미래다...은둔형 외톨이는 사회의 책임이 제일 크다.

ID 'odie****'

#네이버
헛소리 해대는 거 보는 것도 짜증난다. 어디서 잡일 하는 거 아니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일하려면 경쟁이 장난 아닌 시대에 도움도 안 되는 썩어빠진 정신으로 사는 새끼들이랑 같이 살 바엔 혼자 사는 게 낫다.

ID 'wjsd****'

 
#뽐뿌
직장생활은 하지만 인간관계는 맺지 않는 최소한의 살아가기 위한 활동 정도는 하는 히키코모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저 역시 그렇고요. 전 직장동료와의 관계조차 필요치 않는 편의점 알바를 하구요. 특히 야간을 선호합니다. 죽을 용기도 없으니 먹고는 살아야지요.

ID 'ijil****' 


김서희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