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5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제34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왕이윈뮤직 팬스 초이스 케이팝 스타상, 틱톡 골든디스크 인기상, 본상, 대상을 수상하며 4관왕에 올랐다. 방탄소년단과 펭수가 함께 공연하고 있다. [뉴시스]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5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제34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왕이윈뮤직 팬스 초이스 케이팝 스타상, 틱톡 골든디스크 인기상, 본상, 대상을 수상하며 4관왕에 올랐다. 방탄소년단과 펭수가 함께 공연하고 있다. [뉴시스]

“한류 문화를 대표하는 방탄소년단의 활동을 응원한다.”
 
신세계백화점이 지난 7일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의 ‘BTS’ 상표권 분쟁을 접으면서 밝힌 입장입니다. 분더숍(BTS)이라는 편집숍을 운영하는 신세계 측이 같은 영어 약자를 쓰는 방탄소년단과 벌여 온 소송을 멈추기로 한 겁니다.
 
유사한 분쟁이 ‘펭수’를 둘러싸고도 벌어졌습니다. 일반인 5명이 원작자인 EBS보다 상표 출원 신청을 먼저 했기 때문입니다. 심사 중이긴 하지만 우리나라는 먼저 출원 신청한 사람이 상표권을 갖는 ‘선출원주의’를 채택하고 있어서 자칫 EBS가 '펭수' 상표에 대한 사용료를 내야 할 수도 있는 상황이 된 겁니다.
 
펭수의 인기가 높아져 이목이 집중되자 특허청은 “제3자 상표등록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빠르면 4월까지 최종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앞서 특허청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 대한 일반인의 상표 등록 출원을 거절한 사례가 있습니다. 상표법 상의 출원 불허 조항 중 ‘이미 수요자에게 널리 인식된 상표’에 해당한다는 이유였습니다.
 
많은 네티즌은 “당연히 펭수는 EBS 것”이라며 원작자의 손을 들어줍니다. 그러나, “왜 진작 상표권 등록을 안 했냐”고 질타하기도 합니다. “EBS가 진작에 했어야 할 일을 안 해서 생긴 일”이라며 법적으로 문제될 건 없다는 주장이 주를 이룹니다. 여론이 들끓자 출원인은 지난 7일 펭수 관련 상표를 무상양도 의사를 밝혔고, 대한변리사회는 담당 변리사를 윤리위원회에 회부했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개 구충제 항암효과 임상 취소에 “실낱같은 희망인데…”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아무 관련 없는 제3자가 특허 등록 한다는 게 말이 되냐? ebs는 크고 펭수도 유명하니까 화제 돼서 누가 특허 등록 했다는 사실도 빨리 알게 된 거지, 돈 없고 빽 없으면 눈뜨고 특허권 뺏기는 거 일도 아니겠네......."

ID 'bnpp****'

#뽐뿌
"대충 50~100만원 정도 들어가는데 EBS 같은 데는 1류만 하지도 않고, 표장도 여러 개고 해서 한 방에 수 천만원도 들어갈 수 있어요. 그러니 어느정도 성공하는지 보고 성공하겠다 싶으면 그 때 예산 들어가는 거죠. 늦게 들어가더라도 펭수같은 사례는 어쨌든 권리 다 가져올 수 있으니 상표 출원 시점이 그렇게까지 크리티컬 하지는 않습니다. 특허같은 경우는 늦으면 권리가 팍 죽어버리는데, 상표는 일단 유명해지면 우선권 가져서 약간 접근이 달라요."

ID '에터'

#네이버
"특허 신청한다고 다 내주는거 아니에요~ㅋ 심사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대한민국이 펭수 EBS꺼인 줄 다 아는데 특허청이 딴놈한테 덜컥 내줄리가 없죠"
 

ID '심'

 
#네이버
"펭수라는 캐릭터가 나온 게 작년 3월인데.. 물론 인기를 끌기 시작한건 그보다 좀 더 뒤부터이지만, 자사에서 캐릭터를 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왜 상표권 등록을 안하냐?"

ID 'odie****'

#네이버
"EBS가 진작에 했어야 할 일을 안 해서 생긴 일인데? 진작에 등록을 했어야지 밍기적 대다가 이제와서 등록하려고 하는데 제 3자가 가지고 있단 이유로 법적 절차?? 솔직히 펭수 좋아서 감싸는 건 이해하는데 이건 상식적으로 따져봐도 도둑질이 아니지 않나??"

ID 'keun****'

#뽐뿌
"상표권 내면 본인 아니면 킬 합니다. 혹시나 하고 그냥 내봤는데 이게 받아들여진 거죠."

ID '누구나' 


윤서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