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액체괴물' 슬라임 또 붕소 등 유해물질···100개 제품 리콜

중앙일보 2019.11.11 11:54
어린이들이 자주 가지고 노는 ‘액체괴물’(슬라임) 제품의 성분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수의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액체괴물 148개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0개 제품에서 붕소, 방부제(CMITㆍMIT), 프탈레이트 가소제 등 안전 기준치를 초과하는 유해물질이 검출됨에 따라 수거 등의 명령(리콜명령 조치)을 내렸다고 11일 밝혔다.
 
적발된 제품 가운데 87개는 붕소가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으며, 특히 17개 제품은 붕소뿐만 아니라 방부제와 프탈레이트 가소제도 기준치를 넘어섰다. 이밖에 8개 제품에서는 방부제가, 5개 제품에서는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각각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붕소는 눈과 피부에 노출될 경우 자극을 일으키고,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생식·발달에도 문제를 발생시키는 유해물질이다. 방부제는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간과 신장 등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유해 보존제인 CMIT와 MIT는 국내에서 다수의 사망자를 낸 가습기살균제의 원료 성분으로 피부·호흡기·눈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완구에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다.
 
이번에 리콜명령 조치를 받은 제조·수입·판매사업자는 ▶하늘무역 ▶미래와 사람 ▶은혜사 ▶해바라기 ▶모던트레이드 ▶플라잉타이거코리아 ▶도너랜드 ▶푸른팬시 ▶종이나라 ▶점프 ▶러브미슬라임 ▶프랜즈코리아 ▶제이쥬얼 ▶페어코스트 ▶자연과학습 ▶콩부인마켓 ▶보다 ▶아이비젼 ▶두부슬라임 ▶다미스 ▶보아스린 ▶크리스탈팬시 ▶H코스메틱 ▶팝콘F&T ▶코코슬라임 ▶토단교재 ▶슬코 ▶레인보우콘텐츠그룹이다.
 
해당 제품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제품안전정보센터(safetykorea.kr) 및 행복드림(consumer.g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표원은 이들 유해물질의 안전 기준치는 만족했으나 KC마크와 제조 연월 등의 표시 의무를 위반한 10개 제품에 대해서는 개선 조치를 권고했다.
 
세종=손해용 기자 sohn.yong@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