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민완의 콕콕 경영 백서] 갑자기 몸집 커진 회사, 체질을 바꾸려면

중앙일보 2019.11.04 00:03 경제 5면 지면보기
김민완 중앙일보 기업지원센터장

김민완 중앙일보 기업지원센터장

조직이 급격히 성장하거나 침체 됐을 때 경영 전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체질을 바꾸는 경영컨설팅이 필요합니다. 이를 ‘CEO SOS(Save Operation System)’라 부르기도 합니다.
 
CEO SOS는 다양한 이유로 위기에 빠진 기업의 체질 개선을 돕고 실행력 강화를 지원해 지속적인 성과 달성이 가능하도록 컨설팅하는 시스템입니다. 구체적으론  목표 원가달성, 업무효율 향상, 프로세스 혁신, 조직개편, 제품·서비스 개선, 비용절감, 효율화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회사가 갑자기 성장하게 되면 성장통을 겪기 마련입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회사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고 조직이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대안 제시가 아닌 실행 기반의 피드백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이와 관련 ‘PDCA’ 액션 관리시스템을 추천합니다. PDCA 액션은 Plan(계획), Do(실행), Check(평가), Act(개선) 등 네 단계를 반복해 업무를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계획보다는 실행에 중점을 두고, 정기적으로 팀별 업무의 수정·보완 사항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전 계획을 꼼꼼히 세우더라도 실전에 들어가면 문제점이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완벽한 계획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쏟기보다 반복적인 실행을 통해 평가하고 개선해 나가야겠습니다. 새롭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기보다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는 경영의 기본인 PDCA 액션만 잘 지켜나가도 회사는 성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김민완 중앙일보 기업지원센터장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