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사회적 책임과 기업성장 함께 추구

중앙일보 2019.10.24 00:02 부동산 및 광고특집 2면 지면보기
글로벌 부문 (주)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송호섭 대표 ★★★
 
(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송호섭 대표(사진)가 ‘2019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글로벌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 수상이다.
 
스타벅스는 1999년 7월 이대점 1호점을 시작으로 성장을 거듭해 모든 매장을 직영하고 있다. 40년 이상의 전문적인 로스팅 기술과 철저한 품질 관리, 자체 양성한 1만7000여 명의 숙련된 바리스타들이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기업으로서 동반성장·고용창출·환경보호·재능기부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 철학으로 전국의 140여 연계 NGO와 지역별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난 3월 보건복지부 및 한국시니어클럽협회와 상생업무협약을 통해 진행해왔던 어르신 일자리 창출 사업에 이어, 전국 150곳의 시니어 카페의 어르신 바리스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장을 오픈했다. 현재 한국시니어클럽협회에서는 어르신 바리스타들로만 구성된 시니어카페를 전국 150여 곳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시니어 바리스타들은 약 2100여 명에 이른다. 이번 스타벅스의 시니어 바리스타 상생 교육장 오픈을 통해, 본격적으로 전국의 시니어클럽 소속 시니어 바리스타들은 매년 이 교육장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한편 스타벅스는 협약식 이후 지속해서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지원해 왔다. 최근에는 스타벅스 41곳의 매장으로 일터의 영역을 확대해 180명의 어르신이 통행안전 관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중앙일보디자인= 송덕순 기자 song.deoksoon@ 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