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행정개혁학회, 제4회 월례세미나 개최

중앙일보 2019.10.23 16:32
한국행정개혁학회장 한성대 이창원 교수(행정학과).

한국행정개혁학회장 한성대 이창원 교수(행정학과).

한국행정개혁학회(회장: 한성대 행정학과 이창원 교수)는 10월 26일(토) 오후 4시 30분 서울 대학로 소재 한성대 에듀센터(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254) 502호에서 제4회 월례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해양경찰조직의 혁신 역량과 성과’를 주제로 해양경찰조직에 대해 전문가의 발표 및 토론이 이루어진다.  
 
1953년 창설된 해양경찰은 우리나라 해양주권과 안전을 책임져 왔지만, 직무 수행을 위한 법적 근거가 완비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이에 지난 8월 해양경찰의 조직과 직무를 규정한 해양경찰법이 제정·공포되어 해양경찰조직의 법률적 토대가 마련됐다. 제4회 월례세미나에서는 해양주권 수호, 해양 안전 확보 등을 위해 해양경찰법을 기반으로 해양경찰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이창원 회장의 환영사, 김백유 명예교수(한성대)의 사회로 진행된다. 이세정 선임연구위원(한국법제연구원)의 ‘해양경찰법 제정의 의미와 과제’, 주창범 교수(동국대) 및 류종용 박사(한국행정개혁학회)의 ‘해양경찰 교육훈련조직 강화 방안’ 발표 후 한명진 교수(한성대), 노호래 교수(군산대), 김병수 경정(해양경찰교육원)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국행정개혁학회는 공공부문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올바른 행정개혁의 방향을 정립하고, 관련 정책방향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지난 2월 21일(목)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출범했다. 또한 5월 25일(토) 제1회 월례세미나(소방공무원의 보건안전과 소방거버넌스 혁신), 6월 29일(토) 제2회 월례세미나(규제기관과 감사기관의 행정개혁과 성과), 9월 28일(토) 제3회 월례세미나(공공부문 성과관리의 성과와 과제)를 개최한바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