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4대 발명 말고, 세계 최초는 33가지나 더 있다

중앙일보 2019.10.08 10:04
중국의 4대 발명이라고 불리우는 '종이, 화약, 나침반, 인쇄술'.
이것 말고도 세계 최초로 불리우는 것들은 엄청나게 많다던데··· 
몇 가지 최초의 기록들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단 여기서는 중국이 주장하고 있는 33가지 세계 최초의 기록들을 다룬다. 
 
1) 세계 최초 벼농사
약 7000~5000년 전, 모계 씨족 공동체사회였던 중국은 벼와 조를 최초로 재배했다. 저장성 하모도(河姆渡)의 수도작(水稻作) 유적은 지금까지 발견된 벼농사 유적 중에 가장 완전한 세계 최초, 최대의 유적이다.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2) 양잠기술 최초 등장

약 4000~5000년 전, 부계 씨족 공동체 사회였던 중국은 이미 누에를 키워 실을 뽑기 시작했으며, 직조 공예가 다른 나라에 비해 발달했다.
 
3) 유구한 옻칠 역사

중국 신석기 시대 유적지인 저장성(浙江省) 부근 하모도(河姆渡) 유적에서도 붉은 칠완(漆碗)이 출토된 바 있다. 상주(商周)시대 칠기(漆器)제조는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출처 진르터우타오]

[출처 진르터우타오]

4) 가장 오래된 문자
한자는 현존하는 문자 중 세계적으로도 가장 오래된 문자다. 한자는 대략 원시사회 말기부터 노예사회 초기사이에 생겨났으며 상나라(商朝)에 이르러 갑골문은 이미 비교적 성숙한 문자로 거듭났다.
 
5) 가장 오래된 기일법(紀日法)
상나라 때 출현한 간지기일법(干支紀日法, 간지로 일(日)을 표기하는 방법)은 상나라 역법(歷法)의 가장 큰 업적으로 오늘날까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일법이다.
 
6) 일식과 월식 최초 기재
하나라(夏朝)의 사료와 상나라(商朝)의 갑골문에는 세계 최초로 일식과 월식의 기록이 남아있다.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7) 주철 유화 처리 기술 창조

춘추전국시대 중국인이 창조한 주철유화 처리기술(鑄鐵柔化處理技術)은 유럽보다 2천년 이상 앞선다.


8) 핼리 혜성 최초 기록
춘추(春秋)에는 기원전 613년 '혜성이 북두로 들어갔다'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세계 최초 핼리 혜성(76년을 주기로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는 혜성)에 관한 기록으로 유럽보다 600년 앞선 것이다.


9) 십구년칠윤법(十九年七閏法) 최초 확립
춘추(春秋)시대의 역법(歷法)은 이미 안정적인 시스템이 마련됐으며, 십구년칠윤법(19년에 7개월 활용)을 확립했다. 무려 서양보다 160년 앞선다.


10) 최초 천문학 저서
전국(戰國)시대  천문학자인 제(齊)나라 감덕(甘德)과 위(魏)나라 석신(石申)이 각각 ‘천문’과 ‘천문점성(天文占星)’이라는 저서를 남겼다. 훗날 이 두 저작을 합쳐 감석성경(甘石星經)으로 만들었고 이는 세계 최초의 천문학 저서다.
[출처 바이두백과]

[출처 바이두백과]

11) 경작용 쟁기 최초 사용

서한(西漢)시기 쟁기에 갈린 흙을 떠넘기는 볏을 덧대어 사용했다. 무려 유럽보다 1천년이 빨랐다.
 
12) 최초 태양 흑점 기록
중국 후한의 역사가 반고(班固)가 지은 한서(漢書) 오행지(五行誌)에는 한성제(漢成帝) 하평원년(河平元年,기원전 28년) 3월 기미 (18일)에 태양은 황금빛을 띄고, 검은기운이 마치 엽전처럼 태양 중앙에 있다고 적고 있다. 태양 흑점에 관한 세계 최초 기록으로 꼽힌다.
[출처 셔터스톡]

[출처 셔터스톡]

13) 최첨단 응용 수학

동한(東漢)의 수학서인 '구장산술(九章算術)'에서 총 9장(章)으로 나누어 많은 산수 명제와 해법을 소개했는데, 당시 세계에서 가장 앞선 응용수학으로 중국 고대수학은 체계가 꽤 완성적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바이두백과]

[출처 바이두백과]

14) 지진계측기 최초 발명

동한(東漢)과학자 장형(張衡)이 발명한 지진계측기는 천리 밖에서 지진이 발생하는 방향을 측정할 수 있는데, 유럽인들이 만든 것보다 1700년 앞서 있다.
[출처 바이두백과]

[출처 바이두백과]

15) 마취제 최초 발명
동한(東漢)말 명의로 알려진 화타(華陀)가 식물로부터 추출해 제조한 마비산(마취약)은 환자의 수술에 적용됐다. 서양보다 1600년 앞선 것이다.


16) 제지술 최초 발명
서한(西漢) 전기에는 이미 종이가 있었고, 간쑤성 천수방마탄(甘肅天水放馬灘)에서 출토된 지도가 그려진 종이는 현재 세계적으로 알려진 최초의 종이다. 서기 105년에 동한(東漢) 시대 사람인  채륜(蔡倫)은 제지술을 개선해 값싸고 쓰기 쉬운 종이을 만든다. 채륜이 만든 종이는 채후지(蔡侯紙)로 불렸다.
 
17) 정확한 원주율 계산
위진(魏晉) 시대 수학자 유휘(劉微)는 극한이론을 이용해 원주율을 계산하는 올바른 방법을 제시했다. 남조(南朝)시대 수학자 조충지(祖冲之)는 정확한 원주율(3.1415926~301415927사이)을 산출해낸다. 외국에 비해 천년이 빠른 계산법이었다.
[출처 바이두백과]

[출처 바이두백과]

18) 최장 최초의 운하
수양제(隋煬帝) 605년~610년, 개착된 뤄양(洛陽)을 중심으로 북통탁군(北通涿郡 지금의 베이징), 남달여항(南達余杭 지금의 항주)의 운하는 세계 최초로 생긴 대운하다.
 
19) 최대 크기의 해선
수당(隋唐)시대 중국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해선(海船)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일부 자료에는 페르시아만을 통과할 때 작은 배로 갈아타야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20) 최초의 은행
수당의 궤방(櫃坊)은 화폐의 보관과 차관을 도맡아 했으며, 이는 유럽의 금융기관보다 600~700년은 빠른 것이었다.
 
21) 인쇄술 최초 발명
수당시기 이미 조판(雕版) 인쇄한 불경 달력과 서적이 있었다. 당나라가 868년 인쇄한 금강경은 세계 최초이자, 날짜가 정확히 찍힌 조판인쇄물이었다. 11세기 중엽 북송(北宋) 시기 조판 기술자 필승(畢升)이 발명한 활자 인쇄술은 유럽보다 무려 4세기 이상 앞선 기술로 꼽힌다.
 
22) 화약의 최초 발명
당나라 중기 서적에는 이미 화약의 배합 방법이 소개됐다. 당나라 말기 화약은 군사용으로 사용되기 시작했고, 남송 시 관형화기(管形火器)가 발명됐다. 
 
23) 자오선 길이 최초 측정
당나라의 걸출한 천문학자 승일행(僧一行)은 세계 최초로 지구 자오선 길이를 과학적으로 실측한 학자로 이는 외국에 비해 90년 앞선 것이었다.
 
24) 국가가 최초 펴낸 약전(藥典)
당 고종(高宗)때 편찬된 당본초(唐本草)는 세계 최초이자, 국가가 처음으로 펴낸 약전(藥典)이다.
 
25) 가장 오래된 아치형 돌다리
수나라 장인 이춘(李春)이 창건한 조주교(趙州橋)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아치형 돌다리다.
[출처 바이두백과]

[출처 바이두백과]

26) 최대 예술 보고
둔황 막고굴(敦煌莫高窟)은 세계 최대의 예술 보고 중 하나로 천여 개의 동굴이 있는데, 그 안에는 다양한 모습의 불상과 화려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27) 나침반 최초 발명

전국(戰國)시기 사람들은  자침(磁針)이 남북을 가리키는 특성을 이용해 나침반을 만들었다. 그 이후 여러 개조를 통해 송대에 이르러 나침반이 만들어졌고, 최초로 항해에 사용했다. 


28) 최초 연간 주기를 확정
곽수경(郭守敬)은 원나라(元朝)의 걸출한 천문학자다. 그가 편찬한 역법 수시력서(授時曆書)에 제시된 1년의 주기는 현행의 양력(公歷)과 거의 일치한다. 현행 달력보다 300년이나 앞선다.
 
29) 최초 대항해 
명나라(明朝) 정화(鄭和)는 1405년부터 1433년까지 7차례에 거쳐 30여개국을 항해했다. 그는 유럽 항해가의 원양 항해보다 반세기 이상 앞서 중국의 대항해 시대를 열었다.
 
30) 석회암 용식현상 최초 기술
명나라 지리학자 서하객(徐霞客)의 서하객유기(徐霞客游记)에서 석회암의 용식현상에 대한 관찰 및 기술은 유럽보다 약 2세기 앞선 것이었다.
 
31) 각기병 최초 논술
당나라 의학자 손사막(孙思邈)는 본인의 의서인 천금방(千金方)에서 아몬드, 오수유, 촉초(蜀椒),왕겨 등은 각기병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했는데 매우 선진적인 의료기록으로 꼽힌다. 유럽보다 무려 천년 앞서 각기병에 대해 논술했다.
 
32) 종이돈 최초 사용
북송때의 "교자(交子)"는 세계 최초의 종이돈이다. 
[출처 바이두백과]

[출처 바이두백과]

33) 최초 발견된 자기편각
북송 과학자 심괄(沈括)은  磁針(자침, 자기장의 방향을 알아내기 위해 자석으로 만든 나침반의 바늘)이 남쪽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약간 동쪽으로 기울어 있음을 밝혀냈다. 이는 偏角(편각)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자 유럽보다 무려 400년 앞선 발견이다.
 
차이나랩 이은령

[출처 네이버중국]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