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독] "조국 딸 1저자 의학논문, 고대 합격에 상당한 영향"

중앙일보 2019.09.18 00:04 종합 1면 지면보기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28)이 한영외고 재학 시절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려 논란을 일으켰던 단국대 병리학 논문이 고려대 입시 과정에서 딸의 합격에 상당한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증언이 나왔다.
 

참고인 조사 받은 고대 관계자
“평가항목 5개 중 2개 논문 반영”

17일 고려대 관계자는 “조 장관의 딸이 합격한 2010학년도 고려대 세계인재선도전형은 논문 등을 바탕으로 한 서류평가가 합격 여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 검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그는 “당시 세계선도전형은 지원자가 1400여 명이나 됐고 30여 명의 교수가 2~3일간 서류평가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고려대 모집 요강에 따르면 이 전형은 1단계 어학(40%)과 서류평가(60%)를 합산해 정원의 3배수를 뽑고 이어 2단계에선 1단계 성적(70%)에 면접 결과(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가렸다. ‘외고생을 위한 전형’이란 말이 돌 정도로 어학이 뛰어난 학생이 대거 지원했기 때문에 어학 성적만으로 우열을 가리기 힘든 상황이었다. 그래서 1, 2단계 모두 서류평가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관계자는 “지원자 한 명당 2명의 교수가 서류를 평가했는데, 항목별로 A~E 등 5개 등급으로 나눠 평가했다”고 밝혔다. 평가 항목은 ‘학업 성실성’ ‘리더십’ ‘공선사후 정신’ ‘세계적 리더로서의 소양’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등 5개다. 논문은 별도 항목엔 없었지만 평가자들은 논문을 ‘세계적 리더로서의 소양’ ‘발전 가능성’ 등 2개 항목에 반영했다.

관련기사

 
그는 또 “조 장관 딸의 경우 고등학생이 그런 수준의 논문을 내는 건 흔하지 않은 일이라 점수를 많이 받는 사유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항목별로 평균이면 A~E 중 C를 줬는데, 그 정도 논문이면 평가자 2명 모두 A를 줬다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려대 “전형 자료 중대한 하자 땐 입학 취소 … 수사 결과 보고 결정”
 
조국 장관의 딸이 합격한 2010학년도 고려대 세계선도인재전형의 입시 요강. 서류평가가 합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사진 교육부]

조국 장관의 딸이 합격한 2010학년도 고려대 세계선도인재전형의 입시 요강. 서류평가가 합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사진 교육부]

2단계의 면접은 지원자 사이에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교수 2명이 지원자 한 명을 10여 분 면접했는데, 시간이 짧아 간단한 질문만 가능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 딸의 입시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지검 특수2부는 지난달 고려대 압수수색에서 조 장관 딸이 2009년 당시 고려대에 낸 ‘제출 서류 목록표’를 확보했다. 조 장관 딸의 목록표엔 SAT(미국 대입자격시험)와 AP(미국대학 학점 선이수제) 성적, 의과학연구소에서 인턴 2주하고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단국대 병리학 논문, 공주대 생명과학연구소 인턴십 참가 증명서와 포스터 등을 기재했다. 이는 조 장관 딸이 관련 서류를 냈다는 의미다. 당시 입학사정관 실장이었던 신창호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는 “입시에서 전형 요강에 명기된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는 스스로 지원을 포기하는 경우 외엔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고려대 관계자는 “검찰이 관련 자료를 압수수색한 만큼 수사 결과가 나오면 절차와 규정에 따라 진행하겠다는 입장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고려대는 지난달 “학사 운영 규정에 따라 입학 사정을 위해 제출한 전형 자료에 중대한 하자가 발생한 경우엔 입학 취소가 된다”고 설명했다. 대학가에선 입학 취소 대상인 ‘중대한 하자’로 볼 수 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대한병리학회는 지난 6일 해당 논문을 게재 취소했다. 연구소 인턴 2주를 하고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리는 등 “저자 역할이 불분명해 연구 부정행위에 해당한다”는 게 주된 이유다. 만일 고려대 입학이 취소되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도 무효가 된다.
  
천인성·이병준 기자 guchi@joongang.co.kr
미세먼지 실험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만 참여해도 바나나맛 우유가!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