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년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경복대의 비결은?

중앙일보 2019.09.17 14:54
경복대학교 남양주캠퍼스.

경복대학교 남양주캠퍼스.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입시시즌을 맞아 어떤 대학이 좋은 대학인지, 어떤 기준으로 대학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다. 좋은 대학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경복대학교는 그 선택기준으로 높은 취업률과 대학의 기본역량진단평가를 모두 충족한 대학이라고 말한다.  
 
대졸 취업난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요즘 대학평가의 가장 중요한 잣대는 취업률이다.
 
경복대학교는 2017년, 2018년 2년 연속 교육부 발표 수도권전문대학 및 전국 4년제대학(졸업생 2천명이상) 중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경복대가 이렇듯 높은 취업률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경복대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사회수요에 대응한 사회맞춤형학과 운영, 취업·진로지원 로드맵 ‘진로탐색 프로그램(KBU Up+)’을 특성화한 결과로 분석했다.  
 
경복대는 수도권 7200여개 산업체와 산학협력으로 졸업생 1명당 3개 산업체에 취업을 약속하는 취업보장형 협약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국최초로 현장실습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 현장실습인증제가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 사업이 시간이 갈수록 기업과 학생 양측 모두에 만족스런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경복대는 사회맞춤형학과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개념 인재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사회맞춤형학과는 학생선발부터 교육과정, 졸업후 취업까지 대학과 기업이 함께 협력한다. 경복대는 약손피부미용과, 준오헤어디자인과, 의료미용과, 국제관광과, 유통경영과 등 5개학과를 사회맞춤형학과로 운영중이며,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산학협약으로 정한 인원만큼 해당기업에 관리자 역할을 하는 중견관리자로 채용된다.
 
경복대는 장기적으로 사회맞춤형학과가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를 해결하는 최적의 방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취업·진로지원 로드맵 ‘진로탐색 프로그램(KBU Up+)’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 파악, 진로변화과정을 탐색하고 자기분석, 자기이해의 기초를 마련하여 합리적인 진로선택과 구직기술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취업박람회, 취업특강, 취업동아리 운영 등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취업지원을 위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이미지메이킹 등 개인별 찾아가는 취업클리닉 운영, 강소기업탐방, 취업박람회 참여, 면접역량강화를 위한 셀프면접기 활용, 학과별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부는 주기적으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진행한다. 대학이 얼마나 재정적으로 건전한지, 비리는 없는지, 취업률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종합평가하여 정원 감축 및 재정지원을 판단한다.  
 
경복대는 2018~2020 2주기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어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 받았다. 이에 따라 강제 정원감축 대상에서 제외됨은 물론, 교육부로부터 3년간 일반재정지원(대학혁신지원사업)을 받고 있다.  
 
경복대는 올해 ‘비전 2025' 핵심목표인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미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100% 취업보장형 학과 완성’, ‘AI(인공지능)기반 에듀인(Edu-Innovation) 구축’을 발표하고 대학의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