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00여명 전·현직 교수 시국선언 "조국 임명은 사회정의 붕괴"

중앙일보 2019.09.16 17:07
조국 법무부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자증권제도 시행 기념식 참석 후 행사장을 떠나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전자증권제도 시행 기념식 참석 후 행사장을 떠나고 있다. [뉴스1]

800명이 넘는 전국 전·현직 대학 교수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수들을 학교별로 분류했을 때 조 법무장관이 휴직 중인 서울대 교수들이 35명으로 가장 많았다. 
 

정교모, 19일 오전 청와대 앞 기자회견 준비 중
"17일이면 시국선언 동참 교수 1000명 넘을 것"
참석 교수 중 서울대가 가장 많아

16일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3일 동안 온라인을 통해 시국선언에 참여할 교수들의 신청을 받은 결과 이날 오후 4시까지 180여개 대학 소속 850여명의 교수가 모였다. 대학별로 보면 서울대가 가장 많았으며, 영남대·경북대·고려대·고신대·연세대 등의 교수들도 20명 이상 참여했다. 
 
정교모는 조 법무장관의 임명을 계기로 만들어진 단체다. 교수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형태로 이뤄지는 만큼 뚜렷한 조직이 없는 상태다. 정교모 관계자는 "교수들이 아는 지인 교수에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시국선언문 링크를 보내는 등 개개인의 교수가 참여해 만들어진 단체"라며 "이렇게 많은 교수들이, 이렇게 빨리 참여할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교모는 오는 18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준비 중이다. 정교모 관계자는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교수가 1000명이 넘으면 공식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다"며 "지금 속도로 보면 내일(17일) 충분히 1000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울대 교수들이 가장 많이 참여한 것에 대해서도 정교모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일이었는데, 같은 학교 소속인만큼 더 큰 부끄러움을 느낀 것이 아니겠느냐"라고 해석했다. 
 
공식 기자회견 때는 복수의 교수들이 발언대에 설 예정이다. 정교모 관계자는 "오늘내일 중으로 시국선언문에 참여한 교수들에게 문자를 보내 발언자 신청을 받을 것"이라며 "본인의 이름을 밝히면서 서명을 하는 교수들이 많은 만큼 발언자 수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교모 시국선언문에 서명한 대학 및 대표 교수 명단. [정교모 웹페이지 캡쳐]

정교모 시국선언문에 서명한 대학 및 대표 교수 명단. [정교모 웹페이지 캡쳐]

시국선언문에 서명한 한윤식 한동대 교수는 "지금 매일 TV 드라마, 쇼를 보고 있는 기분"이라며 "이런 상황을 어떻게 정부가 만들어나갈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고, 정말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수도 "조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의혹은 대다수가 대학과 관련된 일"이라며 "정치적 노선을 떠나 대학이라는 가장 학문적인 공간이자 정의와 공정이 살아있어야 하는 곳이 무너지면 안 된다는 것에 공감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교모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의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교수를 국민이 법을 지키도록 선도해야 할 법무부 장관에 임명함으로써 사회정의와 윤리를 무너뜨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힘없는 서민들과 청년들은 심각하게 불평등하고 불공정하며, 불의한 이 나라에 크게 좌절감을 느끼며 분노하고 있다"라며 "이번 사태는 특권층이 자신의 지위와 권력을 이용해 온갖 편법적인 일을 서슴지 않고 행한 후에 죄책감도 없이 뻔뻔하게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다는 선례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정교모 측은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초심으로 돌아가길 요청한다"며 "조국 교수 대신에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법무부 장관으로 조속히 임명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후연 기자 lee.hooyeon@joongang.co.kr 
 
 
 
 
 
 
먼지알지 런칭 이벤트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