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는 ‘미즈노’ 협찬 사절, 중구는 ‘노 재팬’ 배너…‘보이콧 일본’ 확산

중앙일보 2019.08.05 10:30
6일부터 중구 일대에 걸릴 '노 재팬' 배너기. 중구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도심 곳곳에 ‘노 재팬(No Japan)’ 배너기 1100개를 내건다. [사진 중구청]

6일부터 중구 일대에 걸릴 '노 재팬' 배너기. 중구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도심 곳곳에 ‘노 재팬(No Japan)’ 배너기 1100개를 내건다. [사진 중구청]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 중구 명동ㆍ청계천 일대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항의를 뜻하는 ‘노 재팬’ 배너기가 걸린다.
 

도심 곳곳에 깃발 1100개 게시 예정
강남구는 만국기서 일장기 ‘철거’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항의 표시”

중구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도심 곳곳에 ‘노 재팬(No Japan)’ 배너기를 내건다고 5일 밝혔다.  
 
중구는 광복절인 오는 15일까지 퇴계로·을지로·태평로·동호로·청계천로·세종대로·삼일대로·정동길 등 22개 도로에 노 재팬 배너기 1100개를 가로등 현수기 걸이에 내건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 일대도 포함되며 사실상 서울 도심 곳곳에서 배너기를 볼 수 있게 된다.  
 
배너기는 지난달부터 전국적인 일본제품 불매 운동에 쓰인 ‘보이콧 재팬’ 이미지를 활용했다. 크기는 가로 70㎝, 세로 200㎝ 이내이며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의 한글 문구도 포함한다. 중구는 6일 오후부터 722개를 먼저 설치한 뒤 나머지 분량도 가로등 상황에 맞춰 설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구청 잔디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가로등에도 모두 게시한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중구는 서울의 중심이자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오가는 지역으로 전 세계에 일본의 부당함과 함께 이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에 협력·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각 구청의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항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 오는 10월 13일 개최 예정인 ‘서울달리기대회’에서 한국미즈노 등 일본 브랜드를 대회 협찬사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달리기대회 협찬사 선정은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 이전인 올 초 확정됐지만 이후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하며 협찬사 중 일본 브랜드 변경을 요구하는 신청자들의 요청이 폭주해 이처럼 결정했다. 이에 따라 대회 기념 티셔츠는 국내의 다른 업체를 통해 당초 계획된 티셔츠와 유사한 기능과 성능을 갖춘 국내산 원단을 소재로 제작될 예정이다.
 
조성호 서울시 체육진흥과장은 “서울달리기대회는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행사로 현재의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협찬사 변경을 결정했다”며 “시민들이 즐겁게 뛸 수 있도록 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시의회 의원과 구청장들이 다음 차례를 지목하며 ‘올해 휴가는 국내에서’ 메시지를 담은 릴레이 캠페인을 펼치기도 한다.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과 이동진 도봉구청장,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등이 참여했다. 문 구청장은 “일본이 경제 전쟁을 노골화했지만 국민 여러분이 힘을 모아주면 이길 수 있을 것이다”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함께해 주시는 가운데 휴가도 국내에서 보내 주시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지난 2일 강남구 관계자가 이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서울 테헤란로에 게양된 만국기 중 일장기를 철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일 강남구 관계자가 이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서울 테헤란로에 게양된 만국기 중 일장기를 철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남구는 지난 2일 테헤란로, 영동대로, 압구정동 로데오거리 일대에 게시된 만국기 중 일장기를 철거했다. 강남구는 지난해 7월부터 ‘글로벌 도시, 강남’ 이미지를 위해 태극기와 함께 만국기를 게양해 왔지만, 일본에 대한 항의를 표시하기 위해 이 가운데 일장기 14기만 골라 모두 철거했다.
 
박해리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