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이 새롭다 뉴트로 바람] 80년 장수 브랜드 안티푸라민…성분·용기 업그레이드로 ‘제2의 도약’

중앙일보 2019.07.25 00:02 부동산 및 광고특집 3면 지면보기
유한양행
간호사가 그려진 추억 속 안티푸라민. [사진 유한양행]

간호사가 그려진 추억 속 안티푸라민. [사진 유한양행]

안티푸라민의 역사는 193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유일한(1895~1971) 박사가 1926년 유한양행을 창립한 뒤 7년 만에 첫 자체 개발 의약품으로 선보였다. 모든 약품을 수입해서 판매하던 시절, 획기적인 시도였다.
 

국내 첫 자체 개발‘진통 소염제’
출시 이후 가정상비약 역할 톡톡
고객 니즈 반영 … 매출도 크게 상승

안티푸라민이라는 브랜드명은 ‘반대’라는 뜻의 안티(anti)에 ‘불태우다, 염증을 일으키다’는 뜻의 인플레임(inflame)을 합쳐 발음하기 좋게 지은 것이다. 제품의 특성을 그대로 설명한 ‘항염증제’ ‘진통소염제’라는 의미를 담았다. 창업자 유일한 박사가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지는 걸 경계해 명확한 제품명을 만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1930년대 신문 광고에 ‘사용 전 의사와 상의하라’ 등의 문구를 넣은 것도 그 같은 설명을 뒷받침한다.
 
안티푸라민의 주성분은 멘톨·캄파·살리실산메칠 등이다. 소염 진통에 혈관 확장, 가려움증 개선 등의 효과를 발휘한다. 다량의 바셀린 성분도 함유해 뛰어난 보습효과도 보인다.
 
안티푸라민은 출시 이후 가정상비약 역할을 해왔다. 특히 중·장년층은 외용제의 대명사로 여긴다. 어린 시절 부모님이 배가 아프면 배에, 코감기가 걸렸을 땐 코 밑에 발라줬던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안티푸라민 마니아들의 다양한 사용법이 인터넷에 소개되고 있을 정도다.
 
중·장년층에게 익숙한 안티푸라민은 녹색 철제 캔에 간호사가 그려진 모습이다. 유한양행은 1961년 케이스 디자인을 바꾸고 간호사의 모습을 안티푸라민 케이스에 그려 넣어 가정상비약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했다.
 
현재 안티푸라민 연고는 사용과 보관의 편리성을 위해 플라스틱 용기에 트위스트캡(돌려서 여닫는 뚜껑)의 형태로 바뀌었다. 변신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지난 1999년엔 로션 유형의 안티푸라민S로션을 출시하고 100mL 용기에는 지압봉도 부착해 환부에 약물을 펴 바르면서 마사지도 할 수 있게 차별화했다.
 
다양해진 형태의 현재 제품들. [사진 유한양행]

다양해진 형태의 현재 제품들. [사진 유한양행]

2010년대에 들어서는 안티푸라민의 파프 제품 5종(안티푸라민파프·안티푸라민조인트·안티푸라민허브향·안티푸라민쿨·안티푸라민한방카타플라스마)과 스프레이 형태의 안티푸라민 쿨 에어파스까지 선보이며 시장 지향적 ‘안티푸라민 패밀리’를 구성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및 PC 사용 등으로 인한 국소 부위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면서, 노출 거부감을 줄이고 혼자서도 붙이기가 편리한 동전 모양 제형의 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 굴곡 부위에 감아 쓰기 좋고 필요한 만큼 손으로 잘라 쓸 수 있는 롤파스까지 출시했다. 하이드로겔 제형으로 접착력이 강해 밀착포가 필요 없고 하루 한 번 사용 가능한 카타플라스마 제품인 하이드로24, 냉·온찜질 기능을 함께 가진 안티푸라민 더블파워 , 케토프로펜 성분을 함유해 통증의 원인인 염증을 완화하는 안티푸라민 케토 등도 출시돼 사랑을 받고 있다.
 
이처럼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안티푸라민 패밀리는 80년이 넘는 장수 브랜드임에도 매출에서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며 또 다른 비상을 시작하고 있다. 20억~30억원 대에 머무르던 매출은 다양한 제형 확대에 힘입어 2013년 1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15년 130억원, 2016년에는 150억원을 넘었다. 올해는 연 매출 2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한양행의 관계자는 “소비자 편의성 증대와 효능·효과 개선을 위해 새로운 제형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여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며 “고객의 한결같은 사랑에 더 큰 효과로 보답할 수 있는 역동적인 100년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공유하기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