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것도 직장 괴롭힘일까?…대처는 어떻게 할까요?

중앙일보 2019.07.16 05:00

이런 것도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할까요?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1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디까지가 괴롭힘인지 모르겠다'는 말이 나옵니다. 퀴즈를 통해 '직장 내 괴롭힘 인지 감수성'을 체크해 보세요.

N

Q1 : 회식에 좀 늦었는데 '다른 사람과 속도를 맞춰야 한다'며 선배가 소맥 세 잔을 연달아 마시라네요. 저는 술 한잔만 마셔도 힘든데, 직장 내 괴롭힘 맞나요?

정답 : 1번 O ( 회식에서 술을 강권하는 것은 업무상 적정 범위를 넘어선 행동입니다. 직장 선배가 후배에게 술을 강권했다면 지위와 관계의 우위를 이용해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준 괴롭힘에 해당합니다. )

Q2 : 팀에 남자 직원이 한 명입니다. 모든 힘 쓰는 일은 남자 직원에게 지시하는 편인데요. 괴롭힘에 해당할까요?

정답 : 1번 O ( 여자 직원 역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을 남자 직원에게만 계속 몰아줬다면 괴롭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남자 직원이 조직 내 지위와 관계에서 '열위'에 해당하기 때문이죠. )

Q3 : 후배에게 커피 심부름을 시키거나 식당 예약을 대신 해달라고 하는 것도 괴롭힘인가요?

정답 : 1번 O ( 후배의 업무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 일을 지속적으로 요구한다면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합니다. 후배 입장에서 선배의 요구를 거절하기는 힘들테니까요. )

Q4 : 자꾸 회사 밖에서 만나자는 선배가 있습니다. 성희롱은 아닌 것 같은데 불편해요. 이것도 괴롭힘인가요?

정답 : 1번 O ( 간접적으로 거절 의사를 표시했는데도 지속적으로 데이트를 요구한다면 괴롭힘에 해당합니다. 관계나 지위의 우위를 이용해 정신적 고통을 주는 행위니까요. )

Q5 : 부하 직원이 업무에 미숙하고 실수도 잦습니다. 질책할 일이 많은데,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나요?

정답 : 2번 X ( 업무상 필요한 범위에 있는 행동으로 판단됩니다. 상당성을 벗어난 질책이라면 문제가 되겠지만, 업무 범위 내에서 필요한 질책과 지시라면 괴롭힘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

Q6 : 직장 내 괴롭힘 피해를 당하고 있다면 어떻게 대처하는 게 가장 좋을까요?

정답 : 3번 피해 사실을 기록해두고 증거를 모아 사용자에게 알린다. ( 나머지 방법이 아주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되면 괴롭힘 증거를 수집해 사용자에게 신고했을 경우 피해자가 보호받을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될 수 있습니다. )

Q7 : 괴롭힘 사실을 신고했다가 좌천이나 해고같은 불이익을 받으면 어떡하죠?

정답 : 2번 신고자에게 불이익 조치하면 사용자가 처벌된다. (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에 따르면 피해를 신고한 사람에게 불이익한 조치를 취한 사용자의 경우 징역 3년 이하 혹은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

Q8 : 작은 사업장인데, 사장이 괴롭히는 것은 누구에게 신고하나요?

정답 : 2번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하거나 고용노동부 등에 알린다. (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의 맹점은 사용자가 가해자일 경우 적용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외부 기관에서 괴롭힘 조사 및 처분을 담당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미세먼지 실험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만 참여해도 바나나맛 우유가!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