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교안 “의병 일으키자? 반일감정 자극은 국익 도움 안 돼”

중앙일보 2019.07.09 00:02 종합 8면 지면보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앞줄 가운데)와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등 지도부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앞줄 가운데)와 나경원 원내대표(왼쪽) 등 지도부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여야가 모처럼 손을 잡았다. 여야는 8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문제와 관련, 국회 방일단을 파견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전했다.
 

일본 보복 대응 초당적 협력 강조
여야 3당, 국회 방일단 파견 합의
“국회 차원 결의문 18일께 처리”

한 대변인은 “의장이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초당적인 국회 방일단을 파견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며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이견 없이 이달 국회 방일단을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회동 직후 기자들에게 “국회 차원에서 긴급하게 초당적인 외교 활동을 전개하기로 합의했다. 가급적 빠른 시기 방일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했다.
 
또 국회 차원의 결의문도 채택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각 당이 결의안을 준비하고 종합해 6월 임시국회 회기 중 국회 차원의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결의안은 18일 또는 19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방침이다.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대해 여야가 한목소리를 내는 데엔 국내 경제에 미칠 피해를 정치권이 앞장서 최소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이를 반영하듯 한국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오전부터 “초당적 협력”을 말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정부가 올바른 방향의 해결책을 내놓는다면 국민과 나라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황 대표는 “지금이라도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부총리가 기업 총수들을 만나 의견을 수렴 중이고 대통령도 모레 기업 총수들과 만난다고 한다”면서 “늦었지만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 정책과 민주당의 대일 강경 대응에 대해선 쓴소리도 냈다. 황 대표는 “금융위원장은 일본이 (대출을)거둬가도 다른 데서 빌리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고, 현실적이지 않은 수입선 다변화나 소재부품 국산화가 지금 당면한 위기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당에서도 부랴부랴 특위를 만든다고 하는데 의병을 일으키자는 식의 감정적 주장을 내놓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과연 이 시점에서 국민들 반일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되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정치권마저 감정에 휩쓸리면 국익은 추락한다. 정치권이 할 일은 보복을 멈추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일본 선거가 끝나는 대로 의회 채널을 가동해 긴급 의회 교류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와 보수, 진보를 떠나 이 사안만큼은 일본을 향해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국익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런 여야 공동 대응 기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우리 정부의 대응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여야 간 시각차가 현격하기 때문이다.  
 
황교안 대표가 “정부 대응에 할 말이 많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한 게 일례다. 9일부터 사흘간 이어질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비판 목소리가 터져 나올 수도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를 제외한 다른 현안에 대해서는 여전히 견해차가 크다. 특히 북한 소형 목선의 삼척항 입항 관련 국정조사 여부를 두고는 여야가 정면충돌했다.  
 
또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번주 중 가동하기로 했지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시한은 이날 합의하지 못했다.
 
심새롬·성지원 기자 saerom@joongang.co.kr
미세먼지 실험 아이디어 공모, 이벤트만 참여해도 바나나맛 우유가!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