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U-20 대표팀(20세 이하 축구 국가대표팀)의 U-20 월드컵 결승전을 앞두고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대표팀 선수들의 병역을 면제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습니다. 관련 청원 게시물은 3개이고, 청원 인원은 약 1만8000여 명입니다. 결승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룬 선수들을 격려하자는 취지에서 나온 듯한 제안이 인터넷에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대표팀의 성취는 의미가 있지만 병역 의무의 형평성을 헤친다며 반대하는 입장이 있습니다. 동등하게 부여된 국방의 의무를 누구는 지고, 누구는 면제 받는다면 박탈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인도 모두 인생 황금기에 군대를 간다”며 “군대는 능력 없는 2등 시민만 간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직업을 위해 노력하는 것일 뿐 국위선양이라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대표팀의 병역특례를 찬성하는 이들은 대표팀이 국가를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샀습니다. “경제도 어렵고 정치판도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U-20 대표팀의 활약이 한국의 위상을 높여줬다”고 말합니다. 절충안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예술·체육요원이 되는 데 반감이 있다면 36~40세까지 입영 연기를 허용하는 방법입니다. 전성기에 활동 흐름이 끊기는 것을 방지하면서 국방의 의무도 지킬 수 있다는 거죠.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대통령 외손자 정보유출 징계 논란, 네티즌 생각은…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엠엘비파크
"'U20 선수들의 18개월은 다른 일반인들의 18개월보다 소중하고 군대가면 국가적 손해기 때문에 국가가 나서서 면제해야 한다'인 거 같은데 군필자라면 어떻게 저렇게 생각할 수 있을지 궁금해요. 정말 본인의 18개월이 U20 선수들의 18개월보다 덜 소중하다고 믿으시나요? 본인도 분명히 어느 방면에서 사회에서 공헌하고 있을 것이고 군대 가있는 18개월 동안 국가적/사회적 손실이 있습니다;; 그 가치는 절대적으로 판단할 수 없기에 모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ID 'whybother'
#엠엘비파크
"반대라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제 생각에는 병역면제 해주는 게 옳다고 봅니다. 어떤 다른 스포츠가 9시 뉴스 시작 부분에 다른 정치나 경제 뉴스를 제치고 여러 꼭지가 나올 수 있을까요? 국민을 기쁘게 하고 어깨를 으쓱이게 한 것만 해도 그 가치가 충분합니다. 그들이 국가를 대표해서 열심히 뛰어 줬으니 국가도 보답을 해 줘야죠."
ID '분석가'
#웃긴대학
"각자 인생이 있는데 누구는 1등 시민이라 돈도 벌고 군대도 안 가, 누구는 2등 시민이라 다칠 위험에 전쟁나면 고기 방패 될 위험 감수? 지키는 사람 따로 있고 노는 사람 따로 있냐는 거임. 솔직히 국방의 의무는 공평하다고 말하는데 이렇게 나눠버리면 20대 황금기 버려온 우리나라 청년들은 뭐가 됨. 심지어 운동선수들은 면제로이드다 뭐다 하는데."
ID '큐베개객끼'
#엠엘비파크
"타 분야의 선수들도 엄연히 규정을 지켜서 군 면제 혜택을 받는데, 훌륭한 성과인 것은 인정하지만 청원으로 면제 여론 형성되면 좋고 안 돼도 손해날 거 없다 식의 청원은 지양되었으면 좋겠네요. 이러다 전국체전 금메달도 면제해달라는 청원까지 올라오겠네요 에휴."
ID '나쁜꿈'
#뽐뿌
"분명 스포츠 선수들에게 병역은 중요한 걸림돌인 건 맞죠. 결국 무조건 군대를 가야 된다면, 남자 선수고 환경이 된다면 어쩔 수 없이 해외로 귀화할 것 같아요. 이강인만 해도 의지가 있으면 스페인 귀화가 가능하더라고요?? 당연히 잦은 일은 아니겠지만 이렇게 데려가는 선수 포텐이 장난 아닐테니 한 건이라도 발생한다면 우리나라 스포츠계는 큰 손실이 되겠죠. 이것도 1호 귀화 선수만 쌍욕먹지 2호부터는 그냥 넘어갈 듯한 느낌도 듭니다."
ID '로맨틱큐브'
#다음
"30대 중반에 입대하게 하면 상관없다. 그러나 체육 선수들을 한창인 20대에 입대하게 만들어서 기량을 떨어트리는 시스템이니까 문제가 있는 거다. 운동선수들은 30대 중반까지 선수생활하고 입대해도 체력이 좋을 텐데 왜 기존 시스템을 고집하는지"
ID 'BDK'
#엠엘비파크
"보통 면제 기준이 국위선양이던데. 월드컵 우승을 많이 한 브라질이나 아르헨티나 보면 우승 전후 볼 때 국가의 이미지나 위상이 크게 달라진 게 없는 것 같습니다. 이건 모든 스포츠도 동일한 것 같구요. 결국 스포츠 대회 우승은 기뻐하고 축하해야 할 일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위상이나 이미지를 높였다는 말은 별로 동의하고 싶지 않네요."
ID '블랙팬더'

박규민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Innovation Lab
Branded Content

트렌드뉴스

많이 본 뉴스
댓글 많은 기사
광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