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트렌드] 언제든 환전, 손쉬운 투자, 편리한 송금 ‘굿 페이’

중앙일보 2019.05.28 00:04 2면 지면보기

스포트라이프: 남들은 다 한다던데 당신은 못하는 건가요? 안 하는 건가요? 한번 맛보면 헤어 나오지 못할 만큼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꿔줄 핫 아이템을 집중 조명해 드립니다. 스포트라이프는 스포트라이트와 라이프를 합친 말입니다.  

 
삼성페이는 바깥 활동이 많거나 지갑을 잘 잃어버리는 사람들이 선호한다. 신용카드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서다. 카카오페이는 더치페이를 좋아하는 2030세대가 애용한다. 네이버페이는 적립률이 높은 네이버 쇼핑,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뮤직 이용자에게 인기다. 사람들이 많이 쓰는 페이 3개 의 장단점을 비교해 봤다.

 
삼성페이
 
최신 기능 365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환전 서비스(우리은행 제휴)를 도입했다. 다음달 12일까지 달러·유로·엔화를 처음 환전 신청하면 환율 우대 100%의 혜택을 누리는 환전 서비스 론칭 이벤트를 진행한다.
 
장점 기존 신용카드로 결제했던 거의 모든 온·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다. 스마트폰 홈 버튼 위를 쓸어 올리면 카드를 꺼낼 수 있다. 스마트폰 NFC 기능을 켜두면 배터리가 방전돼도 대중교통을 10회가량 이용할 수 있다.
 
단점 모바일 데이터(3G·LTE)를 사용한다. 와이파이만 켜면 보안을 이유로 앱을 실행할 수 없다.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면 사용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
 
특징 누적 거래액 18조원, 가입자 수 1000만 명
 
카카오페이
 
최신 기능 투자 서비스를 최근 개시했다. 예치금이나 별도 계좌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최대 90%의 환율 우대 혜택이 있는 환전 서비스(KEB하나은행 제휴)도 실시한다. 사용자의 금융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조회 서비스는 빠르면 이달 말 선보인다.
 
장점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카드 정보 등 본인 확인을 위한 복잡한 절차 없이 미리 등록한 비밀번호나 지문으로 결제할 수 있다. 카카오톡 친구끼리 더치페이를 할 수 있다.
 
단점 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따로 신청해야 한다. 오프라인 결제처가 한정돼 있어 다소 불편하다.
 
특징 올 1분기 거래액 10조원, 가입자 수 2800만 명
 
네이버페이
 
최신 기능 네이버 아이디, 휴대전화 번호, 계좌번호 중 하나만 알아도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횟수 제한 없이 송금 수수료는 무료다. 최대 30개 계좌를 등록할 수 있다. 공과금·교통비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곧 개시한다.
 
장점 네이버쇼핑 품목에서 네이버페이가 표시된 상품을 네이버페이로 구매하면 금액의 1%를 포인트로 쌓을 수 있다.
 
단점 이달 2일 전국 편의점,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대다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특징 온라인 가맹점 수는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약 26만 개, 가입자 수 4200만 명
 
 
정심교 기자
관련기사
공유하기
광고 닫기

미세먼지 심한 날엔? 먼지알지